검색어 입력폼

[인터넷,영화,영화산업,모바일] 인터넷과 영화콘텐츠

등록일 2004.06.02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수고하세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2) 저작권
현재 인터넷에서 전송되고 있는 영화콘텐츠의 저작권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한 개념 규정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다른 창구에서 영화 상영을 위해 구매하는 저작권이 극장 판권, 비디오 판권, FREE-TV 판권(지상파 채널/ 케이블 기본 채널), PAY-TV 판권(케이블 유료 채널), 페이퍼뷰 판권(위성 TV 페이퍼뷰 채널) 등으로 명확하고 배타적으로 구분이 되어 있는 것과는 상당히 다르다. ‘인터넷 TV 전송권’24)이라는 명칭이 가장 적절하겠으나, 이렇게 명시된 저작권이 거래되는 것은 아주 최근 들어 그나마 드물게 일어나는 일이라고 한다. 인터뷰를 했던 웹시네마의 경우에는 대부분 ‘all-media’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었다. 문제는 바로 이 all-media 저작권에 인터넷 전송권이 보장되느냐 하는 것이다. 미국의 메이저 제작사 몇 곳에서 all-media 판권과 인터넷 전송권을 구분하고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에 대한 합의는 형성되지 못하고 있다. 실제로 인터넷 영화 전송 서비스는 우리나라가 외국보다 활발한 상황이며, 국내와 해외를 통틀어 이와 관련한 분쟁이 야기되었던 경우도 별로 없다. 하지만 인터넷을 통한 영화 상영이 활발해지고 인터넷 창구가 정착되기 위해서는 인터넷 판권과 관련한 개념 규정이 선결되어야 할 것이라는 의견이 많다.
인터넷 상영을 위한 저작권은 hold-back 관행에 의거했을 때 상영이 어느 지점에서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비디오 출시 이전 영화는 저작권 가격이 3,000~5,000만원에 이르며, 비디오 출시 이후의 일반 장편영화는 500만원 정도에서 형성되어 있다25). 영화전문 인터넷 상영업체는 대부분 Digi-Beta 상태로 구매하여 자체 보유 설비로 인코딩 작업을 한 후 이렇게 디지털화한 콘텐츠를 자체 상영하기도 하고, 타 인터넷 영화 전송업자26)에게 판매하기도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