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한국사] 우리는 지난 100년 동안 어떻게 살았을까 1,2권을 읽고

등록일 2004.06.0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 행복한날되세요~

목차

머리말

1. 문화, 어디에서 왔나
2. 문화도 상품이다
3. 의식주 어떻게 바뀌었나
4. 사라진 것 남은 것
5. 시간․공간․인간
6. 근대화 그리고 사람들
7. 근대의 자의식
8. 근대의 그늘

맺음말

본문내용

지난 100년간 우리나라에는 정치와 경제 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 생활 등등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모든 분야에서 엄청난 변화의 과정을 겪어왔다. 지난 100년 사이에 우리는 전기, 다양한 미디어 등 문명의 혜택들은 물론 일제의 지배, 한국전쟁과 이념의 대립, 군사독재정권과 이에 대항한 민주화 운동, 자본주의의 급성장과 IMF 등 많은 역사를 경험하였다.
하지만 역사적 시각으로 이 경험들을 받아들여 21세기에 앞으로 나아갈 방향성을 제시해 민족의 돌파구를 찾으려는 노력은 턱없이 부족하다. 미래에 대한 논의에 있어서 중요한 점은 지난 시간들에 대한 반성과 비판으로 현재의 우리가 처한 상황을 냉철히 분석하는 것이다.
이 책의 저자는 「우리는 지난 100년 동안 어떻게 살았을까」를 통해 구체적으로 살아 숨쉬는 인간들 삶을 묘사함으로서 그 속에서 우리가 어떻게 살아왔는지에 대해 냉철한 분석하려했다. 또, 그 분석을 통해 현재의 우리의 사는 모습을 조명함으로서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라는 대안을 제시하려했다.

1. 문화, 어디에서 왔나
19세기 말부터 들어오기 시작한 전선, 전차, 전화, 라디오 등은 양반 관리나 지식층에게는 근대화의 상징으로 각광받았고, 일반 민중들에게도 처음에는 신기한 물건으로 눈길을 끌었다. 그러나 이러한 문명의 이기들은 당시 조선의 민중들에게는 단지 신기할 뿐 생활에 별반 도움을 주지 못하는 것들이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