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평] 정의와 다원적 평등

등록일 2004.06.02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간은 예나 지금이나 재산, 권력, 명예 등을 추구한다. 그러나 이 같은 사회적 재화나 가치가 인간이 바라는 만큼 충분치 못한 까닭에 경쟁은 과열되기 쉽고 또한 한 영역을 점유하면 다른 영역까지 지배하고자 하여 재산가는 권력 또한 탐하게 되고 명예까지 독식하려 한다. ‘그렇다면 이 같은 사회적 가치를 어떻게 나누고 각자의 몫을 어떤 기준으로 배분해야 정의로운 사회가 되고 또한 살만한 사회라 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마이클 왈쩌(Michael Walzer)는 『정의와 다원적 평등-정의의 영역들』에서 제시하고 있다.
공동체주의자중 가장 체계적인 분배이론과 다원성을 옹호하는 이론을 제시했다고 평가받는 마이클 왈쩌(Michael Walzer) 가 『정의와 다원적 평등-정의의 영역들』에서 주장하는 바를 한마디로 요약한다면 ‘다원적 가치의 평등한 영역을 보장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사회에는 정치는 정치에 맞게, 경제는 경제에 맞게, 혹은 교육에는 교육에 맞는 다양한 가치들이 존재하고, 이 가치들이 다른 영역을 침범하지 않고 자신의 영역에서만 역할을 다할 때 사회정의가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그는 사회적 재화(재산, 권력, 명예 등)를 성원에게 동등하게 분배하는 것이 정의라는 전통적 평등관념을 단순평등이라 비판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