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학,사학과,역사교육] 『日本書紀』를 통해 본 일본의 고대사

등록일 2004.06.02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셨음 좋겠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중앙집권적인 국가체제가 정비됨에 따라 나라의 부는 중앙으로 집중되고, 황족과 귀족은 이 부를 배경으로 화려한 생활을 누린다. 그 결과 나라 시대에는 헤이조쿄를 중심으로 고도의 귀족문화가 번성했다. 이 시대의 문화를 쇼무 천황의 연호를 따서 덴페이(天平) 문화라 부른다. 당시의 귀족은 견당사 등에 의해 유입된 당의 선진문화를 익히는데 커다란 열의를 갖고 있었으므로, 덴페이 문화는 당의 전성기 문화에 강한 영향을 받아 국제성이 풍부했다.
국가체제가 정비되면서 조정이 일본을 지배하게 된 유래와 국가의 형성 ․ 발전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국사의 편찬이 이루어졌다. 덴무 천황 때 착수된 국사편찬사업은 나라 시대에 들어와 712년에 『고사기』, 720년에는 『일본서기』로 완성되었다. 이 둘을 합쳐ꡐ기키(記紀)ꡑ라고 한다.
『일본서기(日本書紀)』는 720년에 편찬된 일본 최초의 관찬 역사서이다. 명칭은 『일본기(日本紀)』, 『서기(書紀)』, 『기(紀)』라고도 한다. 『고사기(古事記)』는 천황(天皇)의 칙명을 받아 히에다노아레가 암송한 일본 고래의 전설과 사적을 오오노야스마로가 한문과 일본어로 찬술한 것이다. 『고사기』는 『일본서기』보다 8년 앞서 완성된 것으로, 오오노야스마로의 백제에서 건너간 한국인이라는 설이 있다.

참고 자료

1. 야마다 히데오, 이근우 옮김, 『日本書紀入門』, 민족문화사, 1988
2. 홍윤기,『일본문화사』, 서문당, 1999
3. 강창일, 하종문 지음,『일본사 101장면』, 가람기획, 1998
4. 박지선, 『동양고전의 이해』, 시인사, 1999
5. 민석홍 외,『세계문화사』, 서울대학교 출판사, 19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