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중국사] 중국의 대외관계 : 분쟁의 씨앗

등록일 2004.06.02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열심히 했습니다.

목차

서 론
본 론
가-중국의 대외관계 및 외교
(1) 중국의 사회주의 현대화 외교전략
표 - 1 ) 중국의 수교국
(2) 중국 위협론
나-중미관계
표 - 2 ) 간단하게본 중·미관계의 변천
다-남중국해 해상교통로의 파도
라-경제협력을 통한 동남아 중립화
마-아프간 전쟁과 중앙아시아 신질서
바-인도 및 티벳과의 관계
사-한반도 문제
아-양안관계 (중국과대만의관계)
결 론

본문내용

대만의 병합은 중국에 있어 완전한 통일과 외세 개입을 완전차단한다는 상징적 의미를 부여한다. 더욱이 대만이 미국의 중국 문제 개입 구실로 이용되면서 통일 문제는 더욱 민감성을 띠게 됐다. 개혁개방이후 약화된 사회주의 이념을 보충·대체하는 이념으로 민족주의가 강조되자 대만 문제는 중국 정부의 아킬레스건으로 변했다. 대만 독립은 신장과 시장지역의 분리주의를 강화할 뿐 아니라 공상당의 집권 정당성을 위협할수 있다는게 중국의 입장이다.
중국의 양안관계 정책은 평화통일과 무력통일 방식의 병용이다. 일국양제를 평화통일의 기본방침으로 하되, 군사력 사용 위협으로 이를 보장하는 것이다. 1950년대 중반 제기된 일국양제 통일방침은 1958년 마오쩌둥이 1강4목을 발표하면서 구체화됐다. 1강4목은 대만이 중국과 반드시 통일한다는 전제하에 외교권을 제외한 군사권, 인사권을 장제스에게 주겠다는 것이 주요내용이다. 일국양제 방침은 1978년 덩샤오핑이 재확인했다. 반드시 통일은 하되, 대만의 기존제도와 생활방식 등 현실을 존중해서 해결하겠다는 것이 덩샤요핑의 주장이었다. 그의 주장은 1981년 예젠잉 전국인민대표회의 상무위원장이 발표한 '대만 동포에게 알리는 글'을 통해 공식화되었다. 주요내용은 통일 후에 대만은 특별행정구로 중국에 편입됨과 동시에 고도의 자치권과 군대 보유권을 갖게 되며 중국 중앙정부는 대만 정부의 업무에 간섭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장쩌민시대 중국정부는 1993년, 2000년 잇달아 대만 통일에 관련 백서를 발표함으로써 일국양제와 평화통일 방침을 재확인했다.

참고 자료

1-현대중국의 이해, 학고방, 서울, 김종현·곽수경, 2002
2-중국을 보는 눈, 창해, 서울, 배연해, 2003
3-중국의 이해, 대구, 영남대학교
4-메트로 아침신문 4월 27일자 중국기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