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중문화] 연예, 오락 프로그램속의 이데올로기(해피 투게더, 일요일 일요일 밤에, 개그 콘서트 분석)

등록일 2004.06.02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잘 참고하세요^^

목차

Ⅰ. 서론
1. 들어가며(TV의 실태와 영향)
2.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Ⅱ. 본론
1. 연구대상 및 연구범위
2. 매스 미디어의 효과에 대한 이론적 배경
3. 대상 분석 및 논의
가. 일요일 일요일 밤에
a. 러브 하우스
b. 브레인 서바이버
c. 대단한 도전
나. 해피투게더
a. 학교 가는 길
b. 쟁반 노래방
c. Love is...
다. 개그 콘서트
a. 4인 4색
b. 타락토비
c. 역사스페셜
4. 총체적 분석
가. 상업주의
나. 폭력성의 내면화
다. 성차별의 내면화

Ⅲ. 결론

본문내용

결론
오락프로그램이 우리에게 주는 즐거움과 흥미는 우리의 생활에 있어서 청량제와도 같은 귀중한 것이다. 하지만 앞에서도 밝힌 바와 같이 오락프로그램의 이데올로기는 우리의 현실인식을 특정한 방향으로 유도하며, 그 방향이 왜곡되고 불합리한 것일 수 있다는데 문제가 있다. 더욱 중요한 사실은 이러한 이데올로기의 전파를 수용자의 입장에서 파악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프로그램을 보며 웃고 떠드는 동안, 우리는 우리들 자신도 모르게 이데올로기에 잠식당한다.
물론 시청자들이 비판적 인식을 가지고, 나아가 방송사에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 인터넷이라는 매체의 개방성과 익명성은 개인의 자유로운 비판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대안에 한계가 있음은 누구나 잘 알 수 있다. 이데올로기의 전파를 수용자의 입장에서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시청자들이 웃고 떠드는 사이에 오락프로그램이 전달하는 이데올로기에 잠식당하고 있는 것이 현실인 만큼, 모든 시청자들이 하루아침에 변하길 기대하기는 힘들다. 그렇다면 대중매체가 일방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 만큼, 방송사의 입장에서 양질의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근본적 해결책이라 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오락프로그램에 대한 정치경제학적 접근이 필요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