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포츠 기사] 스포츠 기사 분석

등록일 2004.06.0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중앙일보 스포츠 기사 분석 비평

목차

1. 2004월 4월 21일 수요일
1) 사진과 기사의 불일치
2)글의 제목과 내용의 불일치

2. 2004년 4월22일 목요일
1) 기자의 스포츠에 관한 지식부족
2)관련 없는 사진

3. 2004년 4월 23일 금요일
1)기사의 설명 부족
2) 엉뚱한 사진

본문내용

우리나라에 스포츠에 관련된 기사를 보면 '이건 아닌데'라고 생각해 본적이 한번쯤은 있을 것이다. 상업적인 이득을 위해서 일수도 있고 기사의 실수나 자질 문제에 있어서 일수도 있다. 다른 기사들이 그러하듯이 잘못된 스포츠 기사들은 독자들의 스포츠 의식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독자들은 이런 기사들을 보면서 스포츠맨십이나 스포츠정신 같은 것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스포츠에 대한 부정적인 면들을 접하고 그들의 의식에 스며들기 때문에 요즘 스포츠경기장에서 불미스러운 일들이 많은 것 같다. 그렇다면 스포츠기사 중에 어떤 면이 잘못되었는지 한번 예를 보며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다.

4월 21일~4월 23일자 중앙일보 스포츠섹션을 분석해 보았다. 분석해본 결과 상업적인 이익을 위한 기사보다는 기자들의 스포츠에 대한 지식이나 기사로서의 자질 등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 시간에 교수님께서 기사의 타이틀은 독자들에게 궁금증을 주어야 좋은 타이틀이 될 수 있다고 말씀하신 것을 들은 적이 있다. 궁금증을 불러 일으켜야 사람들이 신문을 사보기 때문이다. 그러나 중앙일보의 스포츠 면은 조금 달라보였다. 중앙일보의 스포츠섹션은 말 그대로 중앙일보 속에 하나의 스포츠 면이기 때문에 스포츠 면을 보고 중앙일보를 사는 독자들은 매우 적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스포츠 면에서 눈에 띄는 타이틀 같은 것은 찾아 볼 수 없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