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지각심리학] 돌비디지털음향의 채널 분리가 영화감상시 관객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등록일 2004.06.02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가설)
2. 돌비 사운드의 이해
3. 홈시어터 구축을 위한 스피커 구성
4. 실험 방법 및 결론(1차/2차)
5. 논의 및 결론

본문내용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인간은 한시라도 외부의 자극에서 벗어날 수 없다. 숨을 쉬고 바라보고 땅을 "밟고" 서 있으며 그리고 주위에서 들려오는 소리를 듣게 된다.
인간은 이러한 자극들을 또 다른 곳에서 얻어오기도 했는데, 지금까지는 그런 것이 실제의 것들과 많은 차이가 있어온 것이 사실이다. 예를 들면 TV에 비친 사람이나 사물은 실제와는 다른 색, 다른 모습을 갖는다. 그리고 실제로 보는 것보다 뚜렷하지도 않다. 그리고 라디오나 오디오의 음향은 한 두 개의 스피커에서 미세한 잡음-실생활의 잡음이 아닌 기계적인 잡음-마저 섞여있는 실제의 소리들을 한데 모아서 들려줄 뿐이다.-그것도 주로 전방에서만.
이러한 기계들의 한계를 벗어나고자 해도, 즉 HDTV의 고해상도, 수천만원의 스피커가 들려주는 완벽하다는 소리라 할지라도 우리가 보고 듣기에는 어디까지나 가짜일 뿐인 것이다.
하지만 이런 것들의 한가지 가능성은 얼마나 더 실제인 것처럼 지각하게 할 수 있는가이다.

얼마전 CG(Computer Graphic) Animation 두 편이 비슷한 시기에 개봉이 되었다.
'슈렉'과 '화이널환타지'(이하 FF)가 바로 그 것인데, 이 두 편의 애니매이션은 100% CG 작업으로 완성되었다는 공통점을 가지지만 한가지 분명한 차이를 갖는다.
슈렉은 캐릭터부터 배경의 모든 것에 이르기까지 만화적 요소를 갖추었다. 즉 2D의 3D화라고 할까? 그래서인지 슈렉에 등장하는 인물의 표정이나 행동은 과장되어있다. 반면 FF는 제작 당시부터 화제가 될 만큼 역대 CG의 최고봉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세밀하고 현실적인 인물묘사-외모부터 행동까지-를 보여주었다.
하지만 머리카락 한올한올은 물론이고 감정표현마저도 여타 3류배우보다도 훌륭히 연기해낸 FF의 캐릭터들보다 우스꽝스럽고 과장된 슈렉의 캐릭터들이 관객들에게는 더 자연스럽고 부담없이 여겨졌다고 한다.

참고 자료

최유리,「필름을 위한 사운드 디자인」, 도서출판 예솔, 2000
박경수,「감성공학 및 감각생리」, 영지문화사, 2000.
김형교,『3차원 음향 발생 시스템』
http://www.netline.com/dts-2.htm
Duum 카페 오디오 가이( cafe.daum.net/audioguy)
http://www.acoustic.co.kr/dolbytech.htm
http://my.netian.com/~junkino/5.1.htm
http://www.cablespace.net/korea/info/dolby.htm
http://www.joyfulnoise.co.kr
http://www.capsnet.co.kr/audio/av.htm
http://www.dvdprime.com/index.html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