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운동과 건강] 운동과 건강

등록일 2004.06.02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OCU 운동과 건강 레포트입니다. 실제 심박수를 측정하고 목욕을 실시한 결과를 토대로 여러 관련자료들을 참고하여 평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마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과제1. 보행과 런닝
* 보행(심박수 측정결과/ 평가)
* 런닝(심박수 측정결과/ 평가)

과제2. 나에게 맞는 목욕법
* 운동부족을 해소하기 위한 목욕법
*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목욕법
* 나에게 맞는 목욕법

본문내용

과제 1. 보행과 런닝
◎ 보행
- 측정일시/장소 : 2004. 5. 14. (금) AM 6:00 / 학교 캠퍼스 내 대운동장
- 동반자유무사항 : 기숙사 룸메이트
- 준비물 : 편한 운동복, 운동화, 초시계, 생수(1리터)

측정평가방법에 앞서서 기초적인 지식을 찾고자 본과목 강의안과 여러 의학 및 체력운동관련 인터넷 사이트들의 자료를 참고하여 성인남자의 평균에 따른 정상 심박수 수치와 보행실시방법과 준수사항들에 대하여 조사해보았다.

자신의 목표심박수 구간을 계산한다. 그리고 심박측정기를 사용하여 걷기 또는 조깅을 하고 이때 심박수를 관찰을 한다. 운동시 자신의 목표심박수 구간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강도조절을 하고 이때 중요한 점은 운동을 시작한 후 심박수가 바로 목표심박수 수준으로 올라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준비운동을 15분 정도 실시한 후 본운동을 하는 것이다.
유산소운동 결과로 발달하게 되는 근육인 지근은 준비운동과 관련이 있다. 모세혈관에 흐르는 혈액의 산소와 지방은 지근섬유로 운반된다. 모세혈관 구석구석까지 혈액이 흐르도록 하기 위해서는 짧은 시간 동안의 운동은 부족하다. 또한 모세혈관에 운반된 산소와 지방이 운동에너지원으로 변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산소는 어느 정도 체온이 상승해야 운반된다. 따라서 준비운동을 통해서 서서히 심박수를 증가시키면서 근육의 온도를 높여줘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