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일본종교사] 일본의 불교

등록일 2004.06.02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일본의 불교사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리포트로 작성 당시, 교수님께 '학사논문'에 가깝다는 평가를 들으며, 'A+'를 받았습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신도와 불교 -토착신앙과 유입종교

3. 고대의 개관 - 야마토에서 헤이안까지
야마토(大和: 300∼710)조정(朝廷)
아스카(飛鳥) 시대
나라(奈良:710∼794)시대
헤이안(平安 : 794∼1185)시대

4. 시대별로 살펴본 불교
야마토, 아스카 시대
- 도래인과 불교의 전래
- 소가씨와과 모노노베씨의 대립
- 불교의 의의와 습합사상(習合思想)
- 아스카시대
나라시대의 불교
헤이안 시대의 불교 .
- 천태종(天台宗)과 진언종(眞言宗)
- 정토교(淨土敎)
가마쿠라(鎌倉)시대의 불교
무로마치(室町)시대의 불교
에도시대의 불교
메이지 시대 이후의 불교

5. 정창원(正倉院) - 동서 문화의 보고
정창원의 유래
정창원의 보물
- 정창원 보물과 통일신라
정창원의 현재

6. 한 중 일 불교의 비교 분석
한·중·일 불교의 공통점
한·중·일 불교의 차이점

7. 나오며

8. 첨부
후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일본인은 출생시 신사(神社)의 신에게 참배를 하고, 사망시에는 불교식 장례를 한다. 일본인의 대부분은 신도(神道)의 신자이며 동시에 불교(佛敎)의 신자이다.
불교는 시대에 따라 일본인들에게 정치적인 이데올로기로, 통치의 유용한 매개체로, 문화의 장으로, 그리고 삶의 일부분으로 자리잡았다.
일본 불교의 유입은 고대 야마토 정권때 한반도로부터 건너온 도래인을 통해서였다. 선진 문화와 각종 신기술, 새로운 종교인 불교의 유입은 고대 일본의 사회를 크게 변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역사를 통해 불교에 충실한 천황이 있는가 하면, 불교 사원의 세력이 커져 사회에 끼치는 영향이 봉건영주의 수준을 방불케 하기도 했다. 한때는 모든 일본인이 제도적으로 불교 신자였다.
본 발표에서는 이러한 불교와 그 주변을 보려고 한다. 신도와 불교의 기본적인 개념을 정리해 보고, 역사시대와 함께 일본 불교의 유입과정과 변천의 모습을 살펴본다. 아울러 고대시대 문화교류의 보고(寶庫)인 정창원(正倉院)을 소개하고, 이웃한 한·중·일 삼국의 불교를 비교·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2. 신도와 불교 - 토착신앙과 유입종교

신도(神道)

일본 고대인의 생활은 종교적 성격을 갖는 제정일치의 삶이다. 이러한 종교를 흔히 「신도(神道)」라 부른다. 그리고 이를 중세 이후에 창도된 신도와 불교와 습합된 신도 등과 구분짓기 위해 「고신도(古神道)」라 한다.
고신도는 정비된 교리나 조직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종교라고 부르기엔 체계성마저 결여되어 있다. 하지만 고신도의 경우 민간의 일상적인 신앙으로서, 고대 일본인의 사상체계에 많은 영향을 끼치면서 오늘날 일본 신도의 모체가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