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희곡] 고도를 기다리며

등록일 2004.06.0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사무엘 베케트와 김영현의 <고도를 기다리며>에 관한 감상문입니다. 이와 아울러 이들 작품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배경지식들(부조리극,실존주의 철학) 역시 아울러 정리했습니다.

목차

1.들어가기
2.정통극과 부조리극
3.실존주의 철학
4.사무엘 베케트 <고도를 기다리며>
5.김영현 <고도를 기다리며>

본문내용

문학은 문학 그 자체뿐만 아니라 역사, 음악, 미술, 철학, 무용, 미학, 사회과학 등 다양한 예술의 집합으로 이루워지는 종합예술이다. 그러므로 문학 작품을 올바르게 감상하고 비평하기 위해서는 본 텍스트와 그 텍스트를 둘러싼 스키마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특히 본 텍스트가 다른 작가의 문학 작품을 패러디한 형식이거나 어떤 사회과학적 이론을 전제로 하여 쓰여진 것이라면 더욱 그러하다. 이 말은 곧, 본 텍스트에 대한 분석은 그것과 관련되는 여러 텍스트들과의 상호 관계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김소진의 <열린사회와 그 적들>에 대한 비평이 칼 포퍼의 사회과학 이론서인 <열린사회와 그 적들>를 토대로 하여 이루어졌을 때 이 작품의 본질에 가까워 질 수 있었듯이, 김영현의 단편 소설 <고도를 기다리며> 역시 이 소설과 관련되는 여러 텍스트들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었을 때 작가와 올바른 소통이 이루어짐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그러므로 김영현의 <고도를 기다리며>를 논하기에 앞서 이 작품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사무엘 베케트의 <고도를 기다리며>에 대해 우선 언급하고자 한다. 또한 S.베케트 <고도를 기다리며>는 대표적인 부조리극이라고 하는데, 그렇다면 부조리극이란 무엇인지, 정통극과는 어떻게 다른지에 대한 논의가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덧붙여 사상적으로 이 작품의 기저에 관통하고 있는 20세기 실존주의 철학에 대한 이해 역시 아울러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