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회사] 마틴루터의 두 왕국론

등록일 2004.06.0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 론
Ⅱ. 루터의 두 왕국론과 그 논의들
Ⅲ. 어거스틴의 신의 도성
Ⅳ. 토마스 아퀴나스
Ⅴ. 마르실리우스의 『평화 수호자』
Ⅵ. 평가 및 결론
▣ 참고서적

본문내용

두 왕국론은 지난 2,30년 동안 루터 신학에서 가장 논쟁이 치열했던 부분 중 하나였다. 루터 자신은 결코 “두 왕국론”이라는 개념을 사용하지 않았다. 이는 단지 이 이론에 대한 최근의 논의의 결과로서 나타난 것이다. 이 용어는 1922년에 처음으로 사용된 것 같다. 그러나 그리고 나서 그것은 신속하게 일반적으로 통용되었다. 루터의 두 왕국론은 의심할 바 없이 최근 수십년 동안 가장 많이 논의된 신학의 단일 주제이다. 이 과정에서 루터가 무비판적으로 세속 권위를 받아들이는 것에 대하여 이미 심판을 받았고 유죄를 선고받았다고 가정하는 것이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의 관습이 되어 왔다. 루터의 두 왕국론이 역사에 장구한 영향력을 미치며 오늘날에도 영향력이 남아 있다는 주장에는 어떠한 반박도 있을 수 없다. 그러나 루터에 대한 다양한 태도들 가운데 어느 것이 옳건 그르건 간에 루터 연구자들이 루터의 견해를 표어나 편견의 관점에서 서술해야 할 이유는 전혀 없다.

참고 자료

Bernhard Lohse, 「루터 연구 입문」, 이형기 역(서울:크리스챤 다이제스트,1993)
Heinrich Bornkam, "두 왕국의 교리" in: 「루터 사상의 진수」, 지원용 편역(서울: 컨콜디아사,1986)
쟈크 엘룰, 「세상속의 그리스도인」,(서울:대장간,1997)
박충구, 「한국 사회와 기독교 윤리」,(서울:성서연구사,1995)
이형기, 「종교개혁 신학사상」,(서울:장신대 출판부,198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