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국제정치학] 중일관계와 한국의 대응

등록일 2004.06.0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발표수업에 사용한 레폿입니다.
칭찬도 받은것이니 많이들 사용하셔서 도움되길 바랍니다^_^

목차

Ⅰ. 서 론

Ⅱ. 중․일의 이해관계
1. 중․일 정치적 관계
2. 안보적 문제
3. 경제적 관계

Ⅲ. 결론 - 중일관계와 한국의 대응

본문내용

Ⅰ. 서 론

1972년 국교정상화 이래 중국과 일본의 공식적인 관계가 지속적으로 발전되어 왔다. 그러나 경제 및 문화적 측면에서의 교류와 발전에도 불구하고 정치적인 관계의 발전은 역사적이고 전통적인 반목과 불화로 인해 이루어지기 어려웠다. 탈냉전후 협력과 교류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최근 양국간에 관계가 상호보완성과 상호의존성을 강조하는 협력관계로 발전하고는 있으나 정치적 및 경제적인 측면 모두에서 상당한 알력이 보이고 있다.
중국과 일본이 한편으로 과거사, 감정의 앙금, 주요 이슈에서의 이견등으로 인해, 또 한편으로는 경제적 이익의 극대화와 지역내의 안정된 안보환경의 모색이라는 필요에 의해 반목과 협력이라는 이중적인 애증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21세기의 중일관계는 동반자로서의 관계로 발전할 가능성이 더 크다고 보여진다. 유사한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인 상호의존성과 상호보완성은 공동체의식을 강조하는 아시아적 가치와 함께 더욱 밀접하게 만들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인식하에, 이글에서는 중일관계의 현황 및 문제인식, 그리고 한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중․일간의 관계 변화에 따른 한국의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 강양린, “냉전 종식 이후 중국의 대일본 정책” , 『건국대중국연구』, 제 17권, 1998.12
- 김현진, 일본의 중국위협론 논의, 삼성경제연구소, 2002.
- 배긍찬, “ASEAN+3 지역협력 과제와 전망- 동아시아 지역내 유일한 중위권 세력으로서 한국”. 『연대대학원신문』, 2001 2월.
- “동북아 지역협력과 중국, 일본”, 『동아시아 연구논총』, 제110호, 19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