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사의 발생

등록일 2004.06.0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가사의 발생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가사의 발생과정에서 고려가요에서 어떠한 점을 버리고 가사가 발생했는지와 같이 다양한 시각에서 접근했습니다.
가사의 발생은 최고일듯^^*
다운받으시고 에이뿔 받으세용^^*

목차

없음

본문내용

가사가 그 이전의 어떤 장르에서 발전되었는가 하는 문제는 한국고전문학의 맥락을 밝히는 중대한 의미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학자들에 의하여 여러모로 논의되었다.

첫째, 고려장가에서 발전하였다는 설이다.
이러한 주장을 한 학자로는 김태준, 조윤제, 고정옥, 박성의, 정익섭, 이동영 등이 있다. 이들은 대체로 장가의 분장·분절의식이 사라지게 되면서 장형의 가사가 성립했다고 보았다. 그리고 그 근거로 고려장가의 소멸시기와 가사의 발생시기가 근접하며, 그 내용과 담당층이 공통점을 지닌다는 것을 들었다. 그러나 이러한 논의는 고려장가의 형태적 특징 중의 하나인 분장·분절의식이 왜 소멸되었는가에 대한 해명이 없다는 것과 3음보 위주의 연장체였던 고려장가가 쉽게 4음보 연속체로 바뀔수 있었을까 하는 것이 문제로 남는다.
둘째, 시조에서 가사가 발생했다는 설이다.
이는 김기동, 이능우, 김사엽, 이태극 등이 주장한 것으로 가사의 각 행이 시조 초·중장과 같이 4음보 1행으로 되어 있으며 사대부 가사의 마지막 행이 시조의 종장과 같다는 발견에서 나온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이 설득력을 갖기 위해서는 우선 시조가 가사보다 선행된 장르라는 것이 전제가 되어야하며, 설사 그렇다 하더라도 4음보 3행의 정형시인 시조가 형성되자마자 곧 4음보의 무제한 연속체인 가사로 변형된 이유가 설명되지 않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