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문화관련] 일본의 무가지배와 일본적 사회의 형성

등록일 2004.06.01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받아 보시면 알겠지만 일본의 근대사를
거의 총망라 해놓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정치, 사회, 문화..등등!!!
내용이 좀 많아, 참고문헌도 많아서 넣지않았구요...
전체적으로 잘되어진 리뽀트로 평가를 받은 것입니다.
잘쓰세욤!!!! *^^*

목차

<서론>

<본론>
천하통일
봉건적 지배체제의 확립
에도막부의 쇠퇴
에도막부의 개혁
에도시대의 후기문화

<결론>

본문내용

<결론>

일본의 현대도시들은 전국 통일기를 거치면서 병농 분리를 통해서 인위적으로 건설한 성하정 및 미나토마치(港町), 슈쿠바마치(宿場町) 등을 모태로 발달한 것이다. 그러므로 근대 및 현대의 도시발달 과정에는 근세의 정치, 경제, 문화적인 변혁이 영향을 미쳤으며 이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져야 만이 의미 있는 이해가 가능하다.
서구의 학자들은 일본 근세도시의 의미를 ꡐ도시화ꡑ의 틀로 이해해서 높게 평가하고 있지만 막부와 번의 도시에 대한 지배가 매우 강하였고, 경제의 통제를 통해서 성하정이 경제의 중심지로 성장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따라 도시의 상업자본은 권력에 종속되어 허약했다고 볼 수 있고 거대도시의 대다수가 도시하층민이었다는 사실은 ꡐ근세ꡑ도시의 역할이 한정되어 있음을 암시하는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ꡐ근세ꡑ의 일본은 무사가 농민들과 신분적으로도 분리되어 있었고 거주공간도 나뉘어져 있었으므로 두 계층의 분리가 뚜렷했으며, 이러한 ꡐ분리ꡑ로 인하여 무사계층이 통일국가를 이루어낼 때 저항의 힘이 매우 약했으므로 일본이 급속한 근대화를 추진할 수 있었던 배경이 되었지만, 무사 이외의 다른 신분들은 철저하게 소외되었고 참여하려는 의지도 없었다.

참고 자료

일본 문화의 이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