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행정정보체계론] 한국의 지역정보정책의 현황과 개선방안 <지방자치단체 부산시 포함>

등록일 2004.06.0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한국의 지역정보화 정책의 현황 및 문제점․개선방안
1. 대학민국의 지역정보화 정책의 현황
2. 문제점 분석

※현재 우리 지방자치단체(부산시)에서 추진중인 정보정책에 대하여.
1. 정보화 정책의 목표 및 추진중인 정책.
2. 문제점의 분석 및 해결책 제시

본문내용

지역정보화는 국가전체의 정보화를 주관하는 정보통신부에서 주로 맡아 오다가 현재는 지방자치단체 업무가 가장 연관이 많은 행정자치부에서 주도하는 추세이다. 이 밖에도 다른 중앙부처에서도 자체업무와 관련된 지역정보화 사업을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

현재 정보통신부는 지역정보화산업을 추진하려는 초기에 주로 지방체신청, 한국통신, 한국정보문화센터 등 산하조직 및 단체를 중심으로 활발하게 지역정보화사업을 추진해왔다. 지역사업의 큰틀은 대표적으로 지역정보통신 기반확립, 지역정보화 시범사업, 지역정보센터설립지원, 지역주민의 정보화마인드 확산 등에 초점을 두어 추진해 왔다. 또한 지역정보센터설립, '하이텔'을 이용하여 지역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초기설립자금과 운영기술을 지원해왔으나 현재는 정보화촉진기본법이 통과되고 행정자치부가 이를 총괄하게 되면서 정보문화센터가 한국전산원 내부 조직으로 병합되면서 변화를 겪게 되었다.

과학기술부는 KAIST부속 연구개발정보센터에서 주관하여 과학기술정보유통체제 구축사업을 추진중에 있다. 이 사업의 목적은 과학기술과 생산분야의 정보수집체계를 강화하여 연구소와 기업체 및 지역주민의 정보이용 편의를 극대화 하는데 있으며 규모가 큰 100만 건 이상의 정보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총력을 기울였으며 공중정보통신망과 접속을 통한 정보제공범위를 확대하였다. 또한 중소기업이 밀집한 연구단지를 대상으로 시범사업전개가 거의 완료되어가고 있으며 지방에 과학기술단지의 조성도 검토중에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