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전문학] 고전소설의 형성 시기

등록일 2004.06.0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좋은 공부랍니다.

목차

종래의 견해에 대한 이해
㉠민간 설화 기원
㉡불전 설화 기원
㉢중국 설화·소설 기원
㉣‘전’계 소설의 형성
㉤역사적 사건 및 인물 기원
㉥작자에 의한 창작 소설

본문내용

고소설은 언제 어떻게 비롯되었는가. 그리고 그 효시가 되는 작품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문제는 고소설 개념의 문제와 결부되어 있다. 즉 무엇을 고소설로 규정하느냐에 따라 그 효시작과 시기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미 아는 바와 같이 고소설은 현대 소설과 같이 일정한 작가에 의한 창작만으로 존재하지 않는다. 오히려 고소설은 작자를 알 수 없거나, 또는 일정한 작가가 없이 오랜 세월에 걸쳐 다수의 집단층에 의하여 자연적인 형성을 통하여 누적적으로 이루어진 것들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고소설의 효시와 그 시기는 그 개념 규정 여하에 따라 그 견해가 일정하지 않다.

지금까지 이와 같은 문제에 대하여는 대체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견해가 있어 왔다.
첫째, 고소설의 효시를 고대의 민간 설화에서 찾는 입장이다. 즉 우리 서사문학의 연총이 되는 민간 설화에 소설의 원초적 양태가 있었다는 견해다. 따라서 그 시기는 대체로 민간 설화가 일정한 형태를 갖추었을 것으로 추측되는 삼국시대 또는 그 이전이라고 할 수 있다. 당시의 민간 설화는 대부분 구전된 것으로, 비록 기록되었다 하더라도 당시의 기록물로서 전하는 것은 없다. 그러나 당시에 유전되던 이야기로서 고려시대에 넘어와 문자화된 것이 다수 남아 있어 그 대체적 윤곽은 파악된다.

참고 자료

-박성의, 『한국 고대 소설사』 일신사, 1958
-양주동, 『고대 소설론』 형설출판사, 1970
-조희웅, 『이야기 문학의 모꼬지』 도서출판 박이정, 199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