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문방송,영상학,희곡] 로미오와 줄리엣 영화 분석

등록일 2004.05.31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문학과 기호학이란 과목에서 '텍스트의 대화성'을
주제로 제출한 레포트입니다.
현대판 영화 로미오와 줄리엣의 구조를 철저히
분석하여 셰익스피어의 원작인 희곡과의 대화성을
찾아내는데 주력하였으며 특정장치들, 이를테면
아치형건물,물의 이미지,프롤로그와 TV뉴스등등의
코드를 읽어내는 시도를 하였다.

목차

서론
왜 나는 이 영화를 선택하였는가?
본론
(1)왜 로미오와 줄리엣인가?
(2) 희곡과 감독과의 꾸준한 대화성
(3) 대화성이 창조한 또 다른 구조들
결론

본문내용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이 작품이 어떻게 희곡과 대화를 나누고 있는지 그리고 그것을 뛰어넘어 어떠한 새로운 텍스트를 창조해내는지 고찰해보려고 한다. 그 시작을 우선 영화의 제목에서 찾고자 한다. 영화의 원제는 <WILLIAM SHAKESPEAR'S ROMEO+JULIET>이다. 이 제목은 많은 것을 시사한다고 생각한다. <로미오와 줄리엣>이라고 제목을 붙여도 그만일 텐데, 굳이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로미오와 줄리엣>라고 한 이유는 무엇일까? 이 제목이 영화와 희곡의 대화성에 관련된 의도를 드러내고 있다고 생각했다. 배경을 현대로 옮기긴 했지만, 그래서 다소 생소하게 느낄 수도 있겠지만 이 작품이 셰익스피어의 희곡에 기반을 둔, 다시 말해 그것과 대화하는 과정에 있는 것임을 보여주는 제목이라고 생각한다.
자꾸만 대화성, 대화성 운운하고 있는데 이제부터 내가 그렇게 생각하게 된 근거를 얘기하려 한다. 이 영화에 대한 주된 선입견은 ‘MTV적인 젊은 감각으로 새롭게 만든 현대판 로미오와 줄리엣’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이 영화를 본 사람들은 대부분 이 영화가 원작의 내용만을 차용했을 뿐 그 외의 것은 현대적인 배경 속에서 현대적인 것들로 가득 차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 그런데 다음의 사실들에 주목해 본다면 이 작품이 의외로 내용 말고도 희곡의 다른 많은 부분들을 차용하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게 될 것이다.
.........
2막까지 충실하게 원 텍스트의 플롯을 따라가면서 자신의 목소리를 조금씩 속삭이던 영화는 3막에 들어서면서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기로 마음먹는다. 3막부터(사실 여기서부터는 막과 장으로 영화의 플롯을 분석하는 것조차 불가능하게 되었다. 플롯의 삭제와 구성의 변경이 너무나 빠르게 진행되었기 때문이다.) 영화의 말미까지 영화는 원 텍스트의 플롯을 임의적으로 가공하고 시간의 순서를 뒤집으며 줄거리를 제외한 다른 부분들은 모두 제 것인 양 행동한다. 원 텍스트와 감독, 그리고 영화 사이의 대화 과정에서 드디어 새로운 텍스트가 탄생하는 것이다. 영화는 플롯도 중요하긴 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IMAGENATION이라고 이야기하는 듯하다. (이는 이 영화의 정체성이기도 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