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와문화] 한국 남성의 성문화에 대해

등록일 2004.05.31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말 열심히 조사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바라며....
A+레포트~~!!@@!!~~ 항상행복하세요*^^*

목차

⊙ 서론

⊙본론
성에 대한 생각과 태도
여성의 몸이나 성기에 대한 묘사
☞성충동은 자제가 가능하다
☞ 여성은 보통 연애 상대와 결혼 상대로 나누는데 결혼 상대는 인간 대 인간 관계로 본다.
☞ 데리고 놀 여자와 그렇지 않은 여자.
☞ 여자는 약하고 밑에 깔리는 존재다.
☞ 나는 다른 여자랑 자더라도 내 아내만은 깨끗했으면 좋겠다.
☞ 나 같은 경우 결혼하고 나면 외도 안 한다고 장담 할 수 없다.
☞ 군대라는 것이 사회와 분리된 곳이고, 특히 여자하고 분리된 것이니까 가기 전에 맛보자 그런기분으 로 몰려간다.
☞ 후배한테 해준 적이 있는데 학생이라 돈들이 없으니까 술 마시다가 친구들끼리 돈을 모아서 여자를 붙여 주는 게 일종의 '예의'이다.
☞ 접대 때 룸살롱에 가서 하면 후리하게 터놓는 거니까 일도 더 잘된다.
☞ 그런 거 싫어하는 남자는 '쪼다'다 정말 남자라면 자기가 하고 싶든 안하고 싶든 남들 앞에서 주장할 필요가 없다. 그러면 남자 사회에서 제외된다.

⊙ 결론

본문내용

우리는 왜 성을 연구하는가? 그 이유를 생각해 보면 이 시대의 성문화가 매우 어지럽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성폭력, 성의 상품화, 성의 이중 윤리 등이 점차 사회적으로 두드러지면서 위기 의식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경향에 따라 이러한 문제는 이전까지는 공식적으로 거론하는 것을 기피해 왔고 성이 연구 대상으로 가치를 인정받지 못해 온 것이 우리 사회의 풍토이다.
서구에서 진행된 성 논의를 살펴보면 이제까지 성 연구에 기초해 온 남성 중심적인 성 정의로 도덕적 윤리적 강령의 차원에서 머물렀던 경우에 그 판단의 근거를 제시한 종교 지도자, 철학자들은 남성이고 여성의 입장는 고려하지 않은 채 여성들을 객체화 시키고 있다. 또한 서양에서 다루어지는 성은 도덕적으로 악하거나 바람직하지 못한 성으로 보는 부정적인 시각으로 인해 성적 존재로서의 여성상이 부정적으로 인식되고 반대로 성과 무관한 여성만이 도덕적 존재로 인정하는 것으로 여성 이분화가 나타난다.
이러한 여성 이분화는 가부장제 문화에 뿌리 깊이 자리잡고 있다.
정숙한 여성과 비정숙한 여성으로 이분화된 여성상의 결과로 남성과 여성은 전혀 다른 성적 본능을 가지고 있어 남성이 신체 구조에 의해 관용적 대접을 받는 것에 대해 정당화하고 있고 여성의 신체 구조는 순결을 지키도록 만들어져 있다는 논리이다.
이러한 이중의 이중구조를 통해 가부장제 역사로 여성이 열등한 사회적 지위를 갖게 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늦은 감이 있으나 최근 성 연구는 중요한 탐구 영역의 하나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이제까지 공식적으로 학문 분야에서 성이라는 주제가 금기시되고 생략되어 온 것은 매우 사적인 문제나 관계는 공적인 문제에 비해 연구 가치가 떨어지는 것으로 간주되어 왔다. 그러나 이는 접근이 어렵다는 것보다 남성 주도적 학문 세계가 갖는 편견 때문이다. 또한 성에 대해 잘못 접근하는 경우 흥미 위주의 기사 거리로 전락하지 않을 것인가 하는 우려도 작용하였다

참고 자료

< 여성. 몸. 성 > -1999, 장(윤)필화 지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