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언론,신문방송,커뮤니케이션] 한국, 사회, 언론

등록일 2004.05.3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수구언론의 권력유착에 대해 2001~2004년간의 사례를 중심으로 논한 글입니다

목차

☞ 한국, 사회, 언론
☞ 2001년
☞ 2004년 현재 여전한 그 놀음마당
☞ 2004년의 대안, 온라인 저널리즘
☞ 대안 미디어, 2004년, 그리고 그 이후

본문내용

☞ 한국, 사회, 언론

언론은 우리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해야 하는가. 막연하게나마 객관성과 공정성의 개념 등으로 우리는 언론의 역할을 정의한다. (신속성 등의 문제는 본문에서 다루고자 하는 힘, 혹은 권력의 문제에 대해서는 차치하기로 한다.) 그런데 객관성과 공정이란 무엇인가. 하나의 언론사, 혹은 언론 기업이라고도 할 수 있는 집단에 ‘소속’되어 있는 기자는 얼마나 자유로울 수 있는가. 그 기자에게서 나오는 기사들은 객관성을 보장할 수 있는것일까. 그렇다면 그 잣대는 무엇인가. 언론이 거대화되고 하나의 기업화된 오늘, 기자는 기업에 소속된 하나의 직원과도 같은 의미가 되어 버렸다. 기업은 기업의 뜻에 반대하는 활동을 펼쳐나가는 직원에 대해 급료를 지불하려고 할 것인가.
이렇게 되면 언론의 의미는 복잡해지고 만다. 객관성과 공정성이라는 개념이 얼마나 막연한 것인지에 대해 선명하게 드러나는 것이다.
그렇다면 언론이란 어떠해야 하는가, 라는 깊고도 넓은 문제에 대한 간략한 현대적인 의미에서의 해답을, 우리는 다음 글을 통해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