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사회와문화] 학교 교육과 성차별

등록일 2004.05.31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말 열심히 조사한 자료입니다. 후회하지 않으실겁니다.
A+레포트~~!!@@!!~~

목차

Ⅰ.학교 교육과 성차별1
1.성이란 무엇인가? 1
2. 남녀차별금지법상의 남녀차별의 개념과 의미 2
3. 성차별의 형태 2

Ⅱ.교과서에서 나타난 성차별
1. 교과서 및 학교생활 일반에 나타나는 성차별실태 3
1) 보조자로서의 여성을 요구하는 도덕교과서 3
2) 사회노동력을 말살하는 가정교과서 4
3) 여성상을 강조하는 국어교과서 4
4) 일하는 남자와 소비하는 여성을 가르치는 영어교과서 5
5) 자유가 성적 불평등을 만든다는 사회교과서 5
6) 학교 생활 일반과 성차별 6

Ⅲ. 남녀 역할 평등의 필요성
참고문헌 7

본문내용

요즘은 흔히들 남녀의 성차별은 사라진지 오래라고들 사람들은 말한다. 하지만 내가 보는 시각에서는 그렇지 않다. 우리 사회에서 성차별이 많이 나아진 것으로 보이지만 그것은 우리가 겉으로 보기에 그렇게 보일 뿐이고 속 내부는 여전히 예전 그대로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는 것 같다. 책이나 대중매체 또는 주위사람들의 살아가는 모습 등을 통해 볼 때 불문율처럼 굳어져 버린 남녀의 성차별이 지금 우리 사회의 어디까지 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성차별에 대해 조사하게 되었습니다.
남녀의 성차별은 대체 어디서 생겨 난 것일까?
가부장적 사회를 살아가면서 여성들은 종종 짜증 분노 심지어는 절망까지 느끼게 된다 그렇다면 이 시대를 살아가는 남성들의 경우 가부장제의 완전한 수혜자들이기만 한 것인가? 그것만도 아닐 것이다. 아직은 소수이긴 하지만 남성도 가부장제에 의해 고통받고 성차별에 대해 불만을 느끼고 있는 뜻 있는 남성들도 있을 것이지만 그래도 아직 까지 우리 사회의 여성들은 가부장제의 성차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런 남녀의 차별은 가정에서부터 시작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아니 어쩌면 태어나기 이전부터인 태아 때부터 성감별에 따른 낙태에서부터 성차별은 시작되었다고 해야 할 것 같다. 부모님들은 아이들을 키우면서부터 남녀를 구분 지어 키운다 남자아이는 남자답게 여자아이는 여자아이답게 이렇게 자라온 우리들은 학교에 들어가서도 책 속에 제시되어있는 여러 가지 남성상과 여성상을 보고 배우면서 자라게 된다. 이렇게 형성된 가치관이나 생각들은 사회로까지 전달 되게 되는 것이다. 요즘은 남녀 성차별에 대한 논의가 많이 문제시되고 있다. 하지만 사회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메스컴에서 조차도 남성에게 남성다움을 강조하고 여성에게는 지고 지순한 전형적인 여성이 가장 아름다움인 것처럼 보여 지고 있다.

참고 자료

→『왜 여성학인가』, 남인숙, 학문사 P 68 ∼ 74
→『학교교육과 성차별』, 전국교사협의회, 미래사 P 53 ∼ 77
→ N대한가족계획협회 편집, 『사랑, 결혼 그리고 아름다운 삶을 위하여』, 대한가족계획 협회, 199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