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사학] 역사를 위한 변명

등록일 2004.05.31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굿~

목차

1. 아날학파
2. 마르끄 블로끄
3. 역사를 위한 변명
4,.결론

본문내용

1. 아날학파

아날이란 1929년 뤼시앙 페브르와 마르끄 블로끄에 의해서 창간된 역사학 잡지 <사회경제사연보>에서 나온 말이다. 아날 학파란 바로 이 잡지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역사가들이 하나의 학파를 이루고 있다는 뜻이 된다. 그러면 학파란 무엇인가? 그것은 일군의 학자들이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지적인 교류를 행하는 만남의 장소를 의미하는가, 그렇지 않으면 권위주의적인 스스로의 가르침을 교조적으로 추종하는 폐쇄적인 집단을 의미하는가? 정의하기에 따라서 아날은 하나의 학파일 수도 또는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프랑스의 아날 학파는 처음부터 랑케전통을 이어받은 독일 역사학의 이론과 방법론을 그대로 추종하고 모방하는 프랑스 대학의 전통과 소르본느 학파의 타파를 표방하고 나섰다.
특히 문헌해독을 통해 주로 사건과 개인 중심의 편협한 정치사나 ‘사건사(histoire evenementielle)'의 연구로 일관하는 파리대학 문학부에 대하여 그들은 ’하나의 새로운 역사‘라는 가치를 높이 들고 도전하였다. 그 결과 오늘날 20세기 역사연구에 이들보다 더 큰 영향을 끼치는 역사가의 집단도 드물게끔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