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 현상속에서의 장애인 심리

등록일 2004.05.3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서론

본론
1. 장애인들에게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심리·사회적인 문제
2. 사회 현상 속에서의 장애인 심리
(1) 소외감과 일상생활의 활동
(2) 성과 소외감
(3) 사회적 배척과 개인적 소외감
(4) 직업을 갖지 못하는 데서 오는 좌절감
(5) 눈에 보이지 않는 차별 -승차거부-
(6) 일반학교를 다닐 때의 어려움

결론

본문내용

사람이 신체·정신·정서면에서 장애를 입게되면 그 장애로 말미암아 여러 가지 복잡한 문제들이 나타난다. 그 장애 자체가 직접적으로 재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장애를 대하는 일반 사회인들의 부정적인 태도와 물리적 환경이 또한 장애인들의 재활에 나쁜 영향을 준다. 흔히 장애를 입은 사람들은 신체의 손상이나 기능상실로 인한 이동제한, 자조능력 상실 뿐 아니라 무력감, 우울, 불안 등 심리적인 문제들을 보일 수 있고, 대인관계와 직업 상실이나 취업 불가능 따위의 사회 기능을 상실할 수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이들에 대한 사회의 편견과 무관심은 더 커다란 문제를 낳고 있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장애로 인해 야기되는 문제들은 그 장애가 신체 또는 심리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심리적 측면과 장애에 대한 일반 사회인의 반응과 태도 및 제반 물리적 환경 등 사회적 측면에서 이해할 수 있다.
장애인들은 태어날 때부터 가족으로부터 그리고 성장해가면서 또래집단 및 일반사회로부터 고립, 격리되어 심리적 부적응으로 인해 사회환경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행동양식이 결여된 상태가 많이 나타나며, 이로 인하여 심리적인 불안을 느껴 더욱더 위축되고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