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화] 작가의 일화와 연관된 고전문학작품

등록일 2004.05.30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

목차

1.일화의 설정과 정의

2.김만중의 “사씨 남정기”와 “구운몽”
1)사씨 남정기
2)구운몽

3. 송강정철의 “관동별곡”

4. 이방원의 하여가 와 정몽주의 단심가
1) 이방원의 하여가
2) 정몽주의 단심가

5. 이인로의 파한집(破閑集)

본문내용

1.일화의 설정과 정의

현실에서 실제로 있었던 내용을 수용한 작품들을 ‘일화’란 갈래로 포괄하고자 한다. 그중 평민 일화는 민간에서 실제로 있었던 내용으로서 현실적인 것과 초현실적인 영역에 걸쳐있다. 이에비해 사대부일화는 현실적 내용을 실제 있었던 대로 전달한다는 의식이 앞선다.
일화는 일상생활과정에서 실제로 일어난 사건이나 실존한 인물에서 포착할 수 있는 특별한 사연을 언어화한 것이다. 그리하여 일화에서 가장 중시되는 점은 실재성, 현실성이다. 실제로 일어난 사실이나 사건을 수용한 것이기에 그 내용은 현실적인 것일 수밖에 없다. 가끔 현실적이지 않은 기이한 것도 수용되지만, 그것이 기이 자체는 아니라는 점이 중요하다.
일화의 한 모티브가 특별하게 된 것은 일상적 삶의 질서로부터 이탈된 행동이나 말, 상황이 생겨났기 때문이다. 그 특별한 것은 잠시 일상적 질서에 충격을 가하지만, 그것을 영원히 파과하지는 않는다. 일화는 그 특별한 사건을 압축적으로 제시한다. 그래서 한 정점을 반드시 둔다. 순간적으로 발생한 문제가 해결되는 분수령인 것이다. 그러하기에 일화는 문제의 제기보다는 문제의 해결을 지향한다. 그리고 압축된 서술이기에 서두의 암시가 결말에서 반드시 실현된다. 서술자는 사건의 추이를 꿰뚫어보고 있다는 전제하에 서술에 임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