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통 건축문화] 우리문화의 이해 - 온돌(구들) 문화

등록일 2004.05.30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우리 전통건축문화의 이해 중에서 온돌 즉 구들문화에 대해서 조사하고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에 관련된 내용들에다가 저의 주관적인 견해를 덧 붙여서 작성해본 글입니다. 관련 레포트를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셨음합니다.

목차

Ⅰ. 서 론
1. 문제 제기
2. 과제 연구 방법

Ⅱ. 본 론
1. 온돌의 개념
2. 온돌의 역사
3. 온돌의 원리
4. 온돌의 구조 및 종류
1) 온돌의 구조
2) 온돌의 종류
3) 구들장 재료로 사용된 절연체 운모
5. 온돌의 장.단점
6. 온돌의 문화적 요소
7. 연구 방법에 따른 온돌

Ⅲ. 결 론

본문내용

어렸을 때 할머니 댁에서 잠을 잘 때면 너무 뜨거워서 바로 누었다가 몸을 옆으로 뉘이고, 또 뜨거워서 다시 바로 누었던 적이 생각난다. 아침에 일어나면 바닥에 닿은 곳은 발갛게 달아올라 있기도 하였다. 나이 지긋하신 분들은 비가 오는 날이면 뜨뜻한 아랫목에서 허리를 지지고 싶어하신다. 나 역시도 몸이 개운치 않거나, 감기 기운이 있을 때면 아랫목이 절실히 생각이 난다. 군밤이나 군고구마도 온돌방에서 먹어야 제 맛이 난다고 한다. 그렇게 온돌은 우리를 한 자리에 도란도란 모여 앉게 하는 매력을 가지고 있다. 이처럼 온돌은 수 천년을 이어온 우리의 생활양식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바로 우리나라의 좌식 생활을 말해주고, 추운 겨울을 나기 위한 우리만의 난방방식인 것이다. 그러나 온돌은 우리에게 추운 겨울을 날 수 있도록 따뜻함만 전해주는 것이 아니라, 훈훈한 사람의 온기도 느낄 수 있도록 해준다. 아궁이에 불을 때기 위해 산에서 나무를 하고, 부지깽이로 불을 고루 저어가며 불씨하나 꺼뜨리지 않으려고 조심하는 아낙네들의 마음이 모여 온돌은 그 은근함과 따뜻함을 더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