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불교와 사회] 불교적 관점에서 바라본 안락사

등록일 2004.05.30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Ⅰ. 생명에 대한 존엄성과 사회에서의 가치.
Ⅱ. 안락사의 정의와 분류
Ⅲ. 불교적 관점에서 바라본 안락사.
Ⅳ. 안락사에 대해 우리가 꼭 생각해야 할 점

본문내용

극심한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 혹은 인간의 존엄과 품위를 지키기 위해 환자 자신이 적극적으로 인위적 죽음을 간절하게 원하는 경우가 있겠지만, 그러나 이것이 안락사를 정당화 시킬 수 있는 이유는 되지 못한다. 불교적 관점에서라면 더욱 그러하다.
불교 또한 생명이 앓는 고통을 덜어주고 인간의 존엄과 품위를 보장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그 방법론에 있어서 인위적 죽음의 행위에는 원칙적으로 동의할 수가 없다. 불교의 제 1계인 불살생의 정신은 물론, 자연주의적인 연기론적 세계관이나 인연법칙에 따르는 불교의 생사관에 비추어 볼 때 안락사는 그에 반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세계와 인간존재는 모두 연기론적 구조를 띠고 있다. 이 점에 있어서는 인간의 생과 사도 마찬가지다. 이 또한 인연법칙으로서의 존재와 소멸이다. 불교의 생사관이 이처럼 연기론적 구조와 인연법칙으로써 해석되는 자연주의적인 것이라면, 그 인위적 파괴인 안락사는 결코 용인될 수가 없는 것이다. 다만 더 이상 감내하기 어려운 고통을 어떻게 바라만 볼 것인가, 철저하게 추락하는 인간의 품위를 어떻게 지켜줄 것인가 하는 현실문제는 그래도 남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