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양사 입문]공자 노자 석가

등록일 2004.05.30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독후감입니다. 독후감 형식이 떠오르지 않거나, 혹은 저 책을 읽을 시간이 없어 조금 참고하시려는 분들께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제1장 좋아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제2장 공자의 가계(家系)와 그의 행적
제3장 노자와 석존의 생애
제4장 세 분 성인의 인간관
제5장 생(生)과 사(死)란 무엇인가
제6장 석존의 공(空)
제7장 노자의 '무(無)'와 공자의 '천(天)'
제8장 중도(中道)와 중용(中庸)에 대하여
제9장 인(仁), 자(慈), 자비(慈悲)

본문내용

제1장 좋아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1. 음식과 취미
처음에는 좋아하는 음식이나 취미로 가볍게 이야기를 시작한다. 공자는 좋아하는 음식이나 취미는 별로 없지만 먹는 것에 있어서 까다롭다고 얘기한다. 맛이 변한 것, 벤 자리가 반듯하지 않은 음식은 먹지 않고, 때가 되지 않았을 때에도 먹지 않는다고 말한다. 취미는 음악을 좋아한다고 한다. 예를 매우 강조하기는 했지만, 예가 지나치게 형식으로 흐르기 쉬움으로 화합을 강조하는 음악이 꼭 필요하다고 얘기한다. 이에 반해 노자가 감각기관에 정신이 팔리는 것을 경계하고 있다. 석가는 출가 전에는 술을 마셨지만 출가 후에는 술을 마시지 않는 다고 얘기를 한다.
2. 산수에 대하여
공자는 산을 좋아한다고 말한다. 높은 곳에 올라서 광활한 생각을 하는 것은 산의 덕택이라고 얘기한다. 공자는 또한 물도 좋아한다고 얘기한다. 물이 끊임없이 흘러가는 것이 끊임없이 수행을 해야하는 군자가 본받아야 할 점이라고 얘기하고, 물의 활동성과 점진성은 군자의 수행과 비슷한 점이 많다고 말한다. 이에 비해서 노자는 물이 낮은 곳을 흐르기 때문에 좋아한다고 말한다. 그는 계곡을 만물을 생산하는 불가사의한 능력을 지니고 있는 여인이라는 뜻의 현빈(玄牝)이라는 단어로 칭하면서 그 계곡에서 만물이 나오고 있다고 얘기한다. 또한 낮은 곳은 만물의 근원이며, 그의 도 역시도 현빈(玄牝)의 도라고 말하고 있다. 그는 물이 좋은 것은 진실로 부드럽고 약하면 때로는 진정 강하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가장 겸허하고 자연스러운 것이며, 다른 것들과 공적을 다투지 않는다고 말한다. 상선약수(上善若水)라고 말하면서 그는 물의 겸손함, 부드러움, 연약함을 칭찬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