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사회] 교육사회학-토론해 봅시다

등록일 2004.05.29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육사회학총론 교수님께서 "토론해봅시다 "
장마다 뒤에 있는 부분을 숙제로 내주셨습니다.
제 의견과 자료를 같이 올렸으니 보기 편하실 겁니다.
토론해 봅시다 질문도 같이 써있으니
더욱 알아보기 쉬울 겁니다!
좋은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제 2장. 교육의 형식·목적·기능

♣ 토론해 봅시다.
(1) 대중교육시대의 대학교육의 기능에 대해 학급동료들과 토론해 보시오.
·관련 주요 용어들 : 학문탐구, 직업준비, 전문교육과 전문인 양성, 교양교육과 교양인 양성
☞ 예전에는 대학교육이 상류층 소수인구만 해당되었다. 하지만 2차대전 이후 학교교육이 개방되면서 점차 배우고자 하는 인원이 들어 현재 대부분 대학교에 재학중이다.
현재 준비를 위한 진학반를 치중하고 있으며 실업학교나 취업반 학생들은 무시하고 기피하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그러면 대학교는 무엇을 배우고 졸업하는 곳일까? (대학의 기능)
대학교는 중·고등학교 때 배우지 못한 것을 더욱 깊이 파고드는 학문탐구라고 생각한다.
각각 원하는 진로에 맞춰 그것을 더욱더 배우고 익혀 사회에 나갈 준비를 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자신이 무엇을 할 것인지 진로를 선택하고 그것에 맞춰 직업준비를 하는 일련의 행위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선택하여 배우고 싶은 것은 배우고 원하는 것은 취하고 버릴 것은 버리고 사회에 나갈 준비를 하는 하나의 접점이라고 생각한다.
자신의 선택에 맞는 전문적인 교육과 선택한 학문에 전문인이 되기 위해 남들과는 다르게 자신에 맞는 것을 선택하여 배우고 쉽게 접하고 배우기 힘든 것을 그러나 전공으로 갖기는 힘든 교육을 교양수업이라고 하여 다양하게 배울 수 있다. 또한 여러 교양수업을 받음으로서 교양인으로써 다양한 배우고 습득함으로써 한명의 사회인이 되는 과정을 배우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즉. 대학교육의 기능은 중·고등학교 때보다 더욱 심취있게 배우는 것이며 자신이 원하는 전공에 맞춰 전문적인 교육을 받음으로써 전문인이 되는 배움의 길이다.
또한 자신의 전문적 소양으로 전문성과 관련된 취업을 하기 위한 직업준비의 과정이며 또한 전문적 학습 이외에 자신이 배우고자 하는 다양한 교양수업을 접할 수 있으며 교양수업을 받음으로써 사회 생활이나 학식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품행과 문화에 대한 지식을 갖춘 사람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라 생각된다.

참고 자료

새로운 교육사회학총론-동문사 이종각저
(1장~3장까지 토론해봅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