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중국쇼크 그 허와 실

등록일 2004.05.29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중국의 경제성장
-중국경제성장 5대 신변화

Ⅲ. 중국쇼크
-중국쇼크
-중국쇼크의 발발
-중국쇼크의 한국경제 파급효과

Ⅳ. 중국경제의 딜레마
1.중국경제에 대한 밀턴 프리드먼의 경고
2. 화려한 성장 뒤에 가려진 중국의 고민
3. 거대한 관료제에 숨어 있는 거대부실
4.체제변혁을 선택할 수 없는 중국의 집권세력

Ⅴ. 우리의 대응
-상하이 쇼크 말보다 행동
-우리의 선택

Ⅵ. 결론

본문내용

지금 세계 여러 나라에서 중국에 대한 투자에 집중하고 있다. 다른 나라가 중국의 경제 발전을 위해서 투자를 하는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나라는 중국에 투자함으로 얻어지는 자국의 경제 발전을 위해서 투자를 하는 것이다. 지금 외국 자본이 들어가는 것도 중국에서는 여러 가지 마찰이 생길 것이다. 세계각국에서 중국으로 들어가는 것들은 한두 가지가 아니다. 한꺼번에 이렇게 많은 것들이 들어가게 되었을 때의 혼란은 무시하고 있다. 전 세계적 불황 속에서도 중국만이 성장을 하고 있다고 해서, 높은 점수를 줄 수만은 없다. 그것은 하나의 잣대일 뿐이지, 내부적으론 심각한 결함을 동반한다. 내수 진작을 위해 공공사업과 건설 경기 촉진 정책을 펴지만 그것은 엄연히 은행돈을 빌려 쓴다. 또한 그렇게 지은 빌딩이나 건물들 중 상당수는 가득 차지 않고 비어 있다고 한다. 수치에 의존해선 안 된다. 수치만이 정확한 판단의 기준이 될 수 없다. 또한 그 수치들이 정확한가에 대해서도 여러번 알아봐야 한다.
최근 한국경제를 뒤흔든 ‘차이나 쇼크’는 중국 정부가 경기 과열을 억제하기 위해 긴축 정책을 펴겠다고 밝힌 후 ‘차이나 쇼크’가 세계 주식시장을 강타했다. 가장 크게 타격을 입은 곳은 한국이다. ‘중국 편식’이 불러온 후유증 때문이다.
‘차이나 쇼크(China Shock)’는 예고된 충격이었다. 중국 안팎에서 지난해부터 중국 경제 과열론이 꾸준히 제기되었고 정부 차원의 경기안정화 조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참고 자료

「차이나쇼크」 매일경제국제부 외
「중국은 가짜다, The Chinese」제스퍼 베커(Jasper Becker)
월간중앙(2002년 1월호)
매일경제신문(http//news.mk.co.kr)
삼성경제연구소 보고서(www.seri.org)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