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독후감] 에밀

등록일 2004.05.29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루소는 <에밀>을 1758년 말 경부터 쓰기 시작하였는데 그는 이 에밀을 완성하기까지 20년 동안의 사색과 3년 동안의 집필이 필요했었다고 말하고 있다.
루소는 「사회 교육은 이미 존재하지 않는다. 그리고 이미 존재할 수도 없다. 왜냐하면, 이미 국가가 없는 곳에 시민은 존재할 수 없기 때문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이것은 에밀이 공교육을 노리는 것이 아니고, 일종의 가정적인 사교육을 통하여 보편적인 인간을 형성하는데 목적이 있음을 말해주고 있다.

제 1편에서는 인생의 제 1기로 분류한 유아기의 교육에 대해 말하고 있다. 교육은 태어나면서부터 시작해야한다. 인간은 무지의 아무것도 가지지 않은 상태로 태어난다. 따라서 인간의 성장을 위하여 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교육은 아동이 성장한 후에 자신을 돌볼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하기 위함이다.
초기의 교육은 어머니에 의해 이루어짐으로서 자연적인 시작이 된다. 아동의 처음 경험은 감정적인 것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나, 자연의 길에 따른 교육의 방법으로 아동은 차차 자연의 곤란으로부터 자신을 강하게 만드는 법을 배우게 된다. 교육을 통해 아동은 그들의 욕망을 힘을 제한 할 수 있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