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일경제사

등록일 2004.05.2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독일의 과거 경제사를 주요 거시경제 지표를 이용해
작성한 것입니다.

목차

1.독일의 산업혁명
2. 세계 대전 후 독일 경제의 성장
3. 독일의 통일과 경제적 효과
4. 독일 경제의 장기 침체
5. 독일의 무역
5. 독일 경제의 전망

본문내용

1.독일의 산업혁명

19세기 초의 독일은 국가적 통일을 이루지 못하고 39개의 영방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각 영방들은 독자적 관세체제와 화폐금융체계를 가지고 있어 경제권은 분할되어 있었고 개개의 영방내에서도 국내관세가 부과됨으로써 자유로운 상품유통이 제약되고 있었다. 또한 도시에는 길드제, 농촌에는 농노제가 잔존함으로써 자유로운 경제활동이 제약되고 있었다. 1870년대 이 후 급속한 발전으로 독일은 고도의 자본주의 단계에 도달하게 되었다.
독일 서부 및 서남부의 농노해방은 ‘3월 칙령‘(1848)을 거쳐서 농민은 영주로부터 완전한 자유를 획득하고 보유지의 완전한 소유자가 되었다. 농노제폐지는 ‘10월 칙령’(1807)에 의해서 추진되었다. ‘10월 칙령’은 농노의 신분적 해방과 토지거래의 자유 등을 보장했으나, 농민의 토지처리와 관련해 영주의 이해관계가 얽혀 몇 차례의 조정을 거쳐 실질적으로 영주들이 대토지 소유를 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되었다. 이에 따라 프랑스와는 달리 대토지 소유와 농민의 토지로부터의 이탈이 발생했다. 이후 농업기술의 개혁을 통한 생산의 증대는 도시에 식량을 공급했고 대토지를 보유한 영주들의 이윤축적은 공업부문의 자본으로 연결될 수 있었다. 또한 ‘10월 칙령’과 그 이 후의 법령에 따라 영주의 영업허가권을 폐지하고 길드제를 금지하고 영업의 자유를 부가할 수 있었다.

참고 자료

인터넷을 이용한 논문
독일 관련 경제 서적을 참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