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희곡] Eugene Ionesco의 부조리연극 The Lesson

등록일 2004.05.29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열심히 쓴겁니다.

목차

서론
본론
- 교수와 여학생의 관계
- 교수와 하녀의 관계
- 왜 여성인가?
결론

본문내용

이오네스코의 희곡 The Lesson 에 나타난 교수와 학생의 관계 및 교수와 하녀의 관계 그리고 더불어 극중 등장인물의 성이 상징하는 바를 살펴봄으로서 사회의 억압과 피억압의 권력구조의 이분성을 살펴보았다. 이 극의 세 인물은 제각기 상대방에 대한 뒤틀린 의사소통 방식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모두 대상을 자신의 기준으로 타자화시켜 단지 자신의 목적과 의지에 부합해야만 하는 존재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분법은 그 세 인물을 상호간의 소통이 아닌 오직 지배와 피지배의 권력게임에 빠져들게 만들었다.

대상을 명료하고 효율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사용되어야할 이분법들에 어떠한 가치체계가 매겨진다면 그 순간부터 그것은 편견과 억압을 낳는 하나의 그릇된 틀로 변하게 된다. 이러한 이분법의 관념에는 보통 권력이 작용하게 된다는 데에 그 심각성이 있다. 어쩌면 기득계층의 권력유지를 위한 하나의 도구로 이분법의 관념이 생겨났는지도 모르는 일이다.

이 극의 거의 끝부분, 교수와 하녀가 여학생의 시체를 수습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살인이 다른 이들로부터 비난과 증오를 불러일으킬까 두려워하는 교수에게 건네는 하녀의 대사는 이러한 사회의 이분법으로 인한 폭력의 삶이 전혀 새삼스러운 것이 아닌 우리의 일상생활임을 말해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