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직론] GE의 구조혁신& 잭 웰치의 사업 파괴 전략(비교 및 집중분석)

등록일 2004.05.29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잭 웰치의 사업 파괴 전략을 타 ceo와 비교했으며 GE를 이끄는 과정과 CEO에 대한 분석 그리고 GE의 변화 그리고 잭 웰치의 리더십에 대해서 다룬 자료입니다.

목차

1. CEO란 무엇인가?
2. 해외의 유명 CEO
3. GE의 잭웰치
4. 국내기업에 시사하는 점

본문내용

1. CEO란 무엇인가?
CEO(Chief Executive Officer)란 기업의 최고 의사결정권자로 미국 기업에서 처음 생긴 개념으로, 보통 대표이사와 같은 뜻으로 쓰인다. 대외적으로 기업을 대표하고 대내적으로는 이사회의 결의를 집행하며, 회사 업무에 관한 결정과 집행을 담당하는 등 대표이사와 유사한 지위 권한을 갖는다. 한 기업에 보통 1명이 있지만, 복수의 CEO를 두는 기업도 있으며, CEO가 회장직을 겸하는 경우도 있으나 두 직책이 분리되는 경우도 있다. CEO와 회장직이 분리되어 있는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회장은 단지 이사회를 주재하는 권한만을 행사하는 데 반하여 CEO는 경영 전반을 통괄한다. 따라서 기업 경영에 관한 실권은 CEO에게 있다고 할 수 있다. 진정한 CEO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독특한 경영철학과 경영이념, 그리고 지도력(리더십)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즉 바람직한 정책과 전략을 제시해 기업의 구체적인 행동 강령을 이끌어 내고, 필요한 순간에 과감히 결단을 내릴 수 있어야만 성공적인 CEO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기업의 모든 권한이 CEO에 집중될 경우 독재형 경영구조를 나을 수도 있다는 점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기도 한다. 즉 경륜이 부족한 CEO가 기술과 사업모델 개발에서부터 재무 인사 마케팅에 관한 권한까지 독점하게 되면 객관적인 판단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심지어 기업 이미지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중대한 오류까지 범하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2000년 이후 세계 각국의 기업들에서는 CEO의 권한을 보충 또는 견제하기 위한 차원에서 CEO와 임원들의 역할을 분담해 최고재무관리자(CFO) 최고정보보호책임자(CPO) 최고운영책임자(COO) 컨텐츠기획책임자(CCO) 등의 새로운 직책을 신설하는 등 경영구조 개편을 꾀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