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학력 여성의 경제활동

등록일 2004.05.29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지금까지 성역할과 여성이라는 수업을 들으면서, 여성에 초점을 두고 여러 문제를 생각해보고 논해봤다. 이번 레포트 주제도 경제활동 중 고학력 여성의 경제활동에 초점을 둔 것이다. 경제활동이라는 것은 다 알다시피, 취업을 통해 수익을 창출해 내는 활동을 말한다. 가정에 있어 경제 활동은 없어서는 안될 활동의 하나이다. 이러한 경제활동은 성별, 연령별, 학력별 등에 따라 차이가 있기 마련인데 여기서는 학력에 따른 경제활동 참여율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우선, 상식적으로 학력이 높을수록 경제활동 참여율이 높아질 것이라는 추측을 할 수 있다. 이번 조사를 하면서 안 사실이지만, 남성에게 있어서는 이 추측이 맞지만 여성에 있어서는 틀리다. 이 사실에 대해서는 조금 더 뒤에서 논하기로 하고, 우선 학력에 따른 경제활동 참여율을 알아보자.
위의 표에서도 알 수 있듯이 시간이 흐르면서 교육 수준의 정도가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약 30년 동안 대졸 졸업자가 남자는 22.5%, 여자는 16.4%가 증가하였다. 또 고졸 졸업자는 남자가 26.4%, 여자는 31.8% 증가하였다. 이로써 2000년 현재 고졸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이 남자는 전체의 72%, 여자는 55%이다. 이는 사회와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교육 수요가 높아지면서 나타나는 당연한 현상일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