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광섬유] 광섬유

등록일 2004.05.29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개 요
2. 종류
3. 세라믹 섬유의 폐기물로 인한 환경오염
4. 제품의 선정 이유
5. 배운점

본문내용

1. 개 요
세라믹 섬유란 내열성 내식성 내마모성이 뛰어난 세라믹계 물질을 섬유모양으로 만든 것을 말한다. 유리질을 섬유화한 것이 유리섬유이며, 내화단열재로서 건축용으로 사용되고 있고, 혼입함으로써 플라스틱을 강화한 것이 강화플라스틱(FRP)이다. 또한 초고순도의 석영유리를 섬유화한 것이 광통신용파이버이다. 유리 이외에도 섬유화할 수 있는 물질로는 산화알루미늄 AlO, 산화지르코늄 ZrO, 탄화규소 SiC, 티탄산칼륨 KO nTiO 등이 있다. 섬유를 얻는 방법으로는, 낮은 녹는점물질 또는 유리질인 경우에 용융방사가 이용되며, 높은 녹는점 물질인 경우에는 유기계 섬유에 무기물질을 수용액과 함침시킨 뒤 소성하는 방법이나 탄화규소섬유처럼 규소 Si와 탄소 C를 함유하는 유기물로 섬유를 만든 뒤 열분해하여 SiC만을 남기는 방법 등이 이용된다. 이들 내열성 섬유는 고온에서 단열재로 쓰이거나, 금속에 혼입하여 강화하는 FRM(fiber reinforced metal)용이 된다. 그 밖에 단결정으로 만들어진 섬유를 위스커(whisker)라 하는데, 세라믹 위스커는 현재 종류가 한정되어 있으나 파이버에 비해 강도가 훨씬 크므로 최근 연구가 활발하다.
연속 세라믹 섬유에는 우수한 성질들이 있다. 고온에서의 고강도, 고강성률과 함께 환경침해에 대해서도 우수하여 고온 구조용 재료의 강화 소재로서 주목 받고 있다.

참고 자료

복합재료 : 역학 및 제조 기술 , 이대길 , 정광섭 , 최진호 공저.
세라믹스 원론 , 소가 나오히로 저 , 한상목 역
첨단 구조세라믹스, 일본세라믹협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