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건강과 가족심리] 미혼모에 대한 조사

등록일 2004.05.29 한글파일한글 (hwp) | 29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정성껏 쓴 미혼모에 대한 조사 입니다.
좋은 결과 받으세요...*^^*

목차

서론

본론
1. 미혼부모의 실태로 본 문제
1) 미혼부모의 현황
2)미혼모 실태 분석과 문제점
3)상담사례들로 본 미혼모
2. 미혼모 복지제도의 현황과 문제점
1) 미혼모를 위한 복지 재원
2) 미혼모 상담기관의 현황
3) 미혼모 보호시설의 현황
4) 직업보도
5) 청소년을 위한 성교육과 홍보
6) 미혼모를 위한 의료 혜택
7) 모자복지법을 통한 지원
3.미혼모 복지제도와 서비스의 개선 방향
1) 복지 정책 및 제도의 합리화
2) 성교육 및 홍보의 개혁
3) 미혼모를위한 서비스 프로그램의 개혁

결론

본문내용

서론

미혼모의 문제는 어제, 오늘 시작된 문제가 아니다. 하지만 사회가 산업화되고 서구화되면서 점점 더 심각하게 되어 가는 문제가 미혼여성들의 혼전 임신과 그들에게서 태어난 아기들의 문제이다. 남녀 칠세 부 동석을 사회적인 규범으로 생각해왔던 한국 사회에서는 미혼모와 그 아기들을 죄인시 하고 냉대하였으며 이와 같은 사회의 태도는 아직도 크게 변하지 않은 것 같다.
한국의 경우 미혼모의 숫자는 1980년대 중반까지 계속 증가하였으나 1980년도 후반부터는 점차 감소하였다. 보사부 통계에 의하면 1985년에는 4세 미만의 기아가 11600명이었던 것이 1994년도에는 미혼모가 친권을 포기한 아동이 1781명, 그리고 기아가 1386명, 전체 3100여명으로 감소하였다. 이와 같은 통계만 살펴보면 그 동안 국가에서 벌려왔던 가족계획정책이나 청소년을 위한 성교육이 성공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이들 사업은 미혼모에게서 태어나는 아기의 절대적인 숫자를 줄이는데는 성공했다고 할 수 있지만 그것이 미혼여성의 임신율을 줄이거나 그들의 성에 대한 지식이나 가치관에 영향을 주었다고는 생각할 수 없다. 이는 기아나 미혼모의 아동의 숫자가 줄어드는 것에 비하여 미혼여성의 인공 유산율이 높아지고 있고 또한 미혼모의 연령이 낮아지는 것으로 가늠하여 짐작 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