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마케팅원론] 마케팅 불변의 법칙 각 장 내용요약과 국내사례

등록일 2004.05.29 워드파일MS 워드 (doc) | 2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마케팅 불변의 법칙" 의 각 22Chapter의 요약과 각 장의 국내사례가 들었있습니다.

목차

1. 선도자의 법칙
2. 영역의 법칙
3. 기억의 법칙
4. 인식의 법칙
5. 집중의 법칙
6. 독점의 법칙
7. 사다리의 법칙
8. 이완성의 법칙
9. 정반대의 법칙
10. 분할의 법칙
11. 원근의 법칙
12. 계열 확장의 법칙
13. 희생의 법칙
14. 속성의 법칙
15. 솔직성의 법칙
16. 단독의 법칙
17. 예측 불능의 법칙
18. 성공의 법칙
19. 실패의 법칙
20. 과정의 법칙
21. 가속의 법칙
22. 재원의 법칙

본문내용

1. 선도자의 법칙
The Law of Leadership
더 좋은 것보다는 맨 처음이 낫다.

◎ 내용 요약
더 좋은 제품을 팔기보다는 최초로 시작하는 것이 낫다. 마케팅에 있어서 기본적인 요소는 최초로 뛰어들 수 있는 영역을 만드는 일이다. 이것이 바로 “선도자의 법칙”이다. 사람들은 실체에는 아랑곳하지 않고 맨 먼저 기억하게 된 최초의 제품을 가장 우수하다고 인식한다. 그러므로 시장을 선점한 사람보다 더 좋은 제품을 갖고 있다고 납득시키기보다 사람들의 기억 속에 맨 먼저 들어가는 일이 훨씬 쉬운 것이다. 마케팅은 제품과 제품의 싸움이 아니라 인식의 싸움인 것이다. 선도자의 법칙은 어느 제품, 어느 브랜드, 어느 영역에나 적용된다. 어떤 영역에서의 선도적 브랜드는 거의 대부분 잠재 고객의 기억 속에 먼저 자리잡은 브랜드이다. 최초의 브랜드가 선도적 지위를 차지하는 한 가지 이유는, 그 이름이 가끔 동일한 유형의 제품을 나타내는 대명사처럼 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어느 영역에서 최초로 제품을 소개할 경우에는 늘 쉽게 일반화 시킬 수 있는 이름을 브랜드 명으로 채택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타이밍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최초라고 내놓은 것이 너무 늦을 수도 있다.

◎ 국내 기업 사례
우리나라에서는 5,60년대까지도 휴지가 귀했고, 시골에서는 볏짚이나 잎사귀(호박잎) 같은 것으로 해결을 했다. 시멘트 푸대나 신문지, 헌잡지, 달력 등이 사용되었고, 현재와 같이 일반적으로 사용하게 된 것은 70년대 유한양행이 킴벌리클라크와 손잡고 세운 유한킴벌리에서 크리넥스®훼이셜티슈의 개발과 출시, 하얀 두루마리 휴지 “뽀삐”를 생산하고, 아파트의 건설과 새마을운동으로 수세식 화장실이 보급되면서 부터였다.
화장지 '뽀삐'가 28년 동안 장수 제품일 뿐만 아니라,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