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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점수A

[건강증진] 수면 관련 레포트

등록일 2004.05.2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수면주기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수면을 촉진시키는
요인들, 불면증의 정도에 대한 평가와 그에 따른
중재방법 등 수면에 대한 주요내용들을 담고 있습니다.^^ 열심히 작성한 것이니 도움되셨으면 좋겠네요.

목차

1. 질적으로 좋은 수면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2. 동생이 고3인데 너무 졸려 30분만 잘테니 깨워 달라고 요청했다. 30분 후에 깨우는 것이 타당한지 아닌지를 답하고 그 이유를 제시하시오.
3. 불면증을 겪는 사람을 주위에서 골라 적용의 자가 진단법을 이용하여 수면 효율성이 얼마인지를 계산하고 그 불면증의 유형을 들고 그에 대한 적절한 중재방법을 제시하시오.

본문내용

1. 질적으로 좋은 수면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삶의 1/3이나 되는 수면시간. 사람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삶의 상당 부분을 잠자고 꿈꾸며 살아야만 한다. 그렇다고 수면으로 보내는 시간이 결코 아까운 것은 아니다. 예외가 있긴 해도 수면은 삶의 가장 풍요로운 안식이며 지친 육신의 위안이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 만큼 내 삶의 중요한 몫이요, 따라서 결코 쉽게 지나쳐서도 안 될 것이 수면이다. 그렇다면 보다 질 좋은 수면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겠다.
일반적으로 성인의 60% 이상이 하루에 6~8 시간의 수면을 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6~8시간의 수면을 취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수면에 대해 보통 이상으로 충분히 자고 있다고 만족감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6~8시간의 수면 시간이 절대적인 숙면의 조건시간이 되는 것은 아니다. 수면 시간에 대한 개인의 욕구는 다양할 뿐만 아니라 수면에 대한 만족은 단지 수면의 양뿐만 아니라 수면의 질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수면은 NREM 수면의 4단계와 REM 수면을 합쳐서 5단계로 나타낼 수 있는데, NREM 수면은 깊고 조용한 수면으로서 뇌의 수면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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