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물학] 이기적 유전자와 이타적 유전자 감상문

등록일 2004.05.29 | 최종수정일 2013.12.1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이기적유전자와 이타적유전자 감상문입니다.

목차

1. 시작하며
2. 이기적 유전자 : 유전자의 생존기계로서의 개체(인간)
3. 이타적 유전자 : 인간의 사회적인 본성
4. 나의 견해

본문내용

1. 시작하며

인간의 본성의 탐구는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기원전 고대 그리스의 사상가들로부터도 볼 수 있는 것이며 지금까지도 계속 되어오고 있는 것이다. 인간의 본성이 선한 것인가 악한 것인가에 대한 논란은 계속되어 왔으며 그 양쪽을 대표하는 사상가는 각각 ‘만인의 만인의 대한 투쟁’을 이야기한 홉스와 ‘인간의 협동에 의한 공동체’를 주장한 루소라 할 수 있다. 다위니즘의 등장은, 적자생존과 그를 위한 개체의 이기성이라는 그 주요 내용으로 인하여 많은 비난을 받았으며 또한 자연과학의 영역을 넘어 다양한 분야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그것은 어찌보면 홉스의 사상을 따르는 것처럼 보인다.
철저한 다위니즘에 입각하여 쓰여진 ‘이기적 유전자’는 따라서 홉스의 전통을 따르고 있다, 즉 성악설을 지지하고 있다고 생각될 수도 있다. 그러나, ‘이기적 유전자’는 이기적인 행동을 하는 기본단위를 개체 혹은 종이 아닌 유전자로 설정함으로써 개체의 이타적 행동과 군집생활을 설명한다. ‘이타적 유전자’는 이러한 ‘이기적 유전자’의 논지 중 사회생활에 대한 부분을 상술함으로써 인간의 이타적 행동을 부연설명한다. 유전자의 성악설로 시작했지만 그 끝은 개체의 성악설이 아닌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