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간의관계경험] 인간의관계경험과하나님경험

등록일 2004.05.28 | 최종수정일 2014.09.0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장 종교와 대상관계 이론 : 문제들과 논쟁들
2장 마음속에 있는 하나님 이미지
3장 초기 심리 발달이 성인의 하나님 경험에 끼치는 경향
4장 두 사람의 대조적인 성자들에 관한 연구
평가

본문내용

서론

종교는 관계적인 것이며 하나님과의 관계성 안에서 개인의 사랑과 경외감과 죄책감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대상관계 이론은 관계성을 심리적인 삶의 중심에 둔다. 그러나 대상관계 이론은 여타의 이론들과는 다르게 신을 신앙의 대상으로서가 아니라 연구를 위한 하나의 대상으로 접근한다.
프로이트는 종교를 미성숙한 형태의 신경증으로 치부했다. 또한 종교를 환상이며 일종의 소망 충족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정신분석은 그 자체로 한계를 가진 학문 분야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1장 종교와 대상관계 이론 : 문제들과 논쟁들

대상은 타자, 즉 내적으로 또는 심리적으로 의미 있고 개인의 외적 환경 안에 있는 개인이나 사물을 가리킨다. 대상관계는 이런저런 대상들을 다루는 것과 연관된 감정들과 정신적 상들을 언급한다.
대상관계이론은 과거의 관계 경험들에 의해 형성 되고 또 계속해서 현재의 인간관계에 영향을 주는 심리 내적인 구조물이 형성 되는 과정에 대해서 논의 한다. 현재의 관계들은 과거에 경험했던 중요한 관계가 새로운 형태로 반복되는 일종의 복제 판이라는 것이다.
대상관계 이론의 관점은 사람들이 자신을 경험하고 자신의 삶에서 중요한 인물들과 관계를 맺는 방식을 결정하는데 어떤 영향을 끼치는 지를 주목한다.
대상관계 이론은 살아 있는 생각과 개념들로 이루어진 지식 체계 이다.
그러나 아직은 대상관계 이론은 조직화 되고 체계화된 이론은 아니다. 이 대상관계 이론가들은 페어베언 ,위니캇 , 건트립, 클라인, 말러 그리고 코헛이 포함 된다.
페어베언의 심리학적 모델은 인간의 기본적인 동기로서 욕동을 강조하는 프로이트의 이론에 대한 거부를 토대로 세워졌다. 페어베언은 대상관계는 행동하는 심리 구조 라고 주장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