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문화비교] 한국과 독일 들불축제 비교

등록일 2004.05.28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 독일 뤽데시의 들불 축제
- 제주의 들불 축제

3.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인류의 여러 문화권에서 공통적으로 볼 수 있는 들불놀이의 축제화에 관한 것으로, 우리나라의 제주도와 독일의 뤽데시의 전통놀이가 지역축제로서 정착화한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세시행사는 각 민족의 생업과 밀접한 연관성을 지니며 전승 발전되어왔다. 세시풍속과 명절행사가 통상 한 해의 농작의 개시, 진행과 수확 등 생산활동의 계절적 변화를 표시하는 것에서 유래되었듯이, 그에 따른 민속놀이는 농사일을 쉬는 가운데 풍농을 기원하는 뜻을 담아 이루어지기도 하였고, 때론 농경생활 가운데 일과 놀이가 함께 어우러져 일꾼들의 신명을 부추기는 연희로, 때론 풍성한 수확의 기쁨을 표현하는 놀이들로 행해지기도 하였다. 이러한 민속행사 중 특히 불놀이는 큰 역할을 담당하여 왔다. 불이 갖는 의미성은 인류사적 영향력을 거론하지 않다고 하더라도 불과 관련된 의례가 동서양의 전통문화영역 모두에 있어 오랜 세월 민중들의 깊은 사랑을 받으며 행사되고 전승되고 있는 것에서 볼 수 있다. 불과 관련된 민속으로 새해를 맞이하여 겨울의 음기를 없애고 대지에 봄기운을 더해 한 해의 생산력을 촉진하는 정초의례, 하지ㆍ동지ㆍ춘분ㆍ추분 같은 계절적 통과의례, 동식물의 번식, 다산, 성장을 위한 감응의례, 우리의 사당의 산신제나 부락제 등에서 보이는 부정한 것을 정화하고 잡귀를 물리치는 벽사의례 그리고 경배의례와 같은 여러 연중행사를 들 수 있다.

참고 자료

http://buriburi.go.kr/
제주발전연구원, ꡔ2003정월대보름 들불축제 평가보고서ꡕ, 2003.3.
제주도 민속문화의 특성, 민속학자료총서 202, 민속지방 1,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