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방송언어] 방송언어의 실태

등록일 2004.05.2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오락프로그램의 부적절한 우리말 사용실태
1.1 자막의 남용과 표기 오류
1.2 부정확한 어휘의 사용
1.3 부정확한 발음
2. 요인분석
2.1 지나친 시청률 경쟁
2.2 유명무실한 심의기구
2.3 시청자 의식의 부재
2.4 출연자의 낮은 언어구사수준

Ⅲ. 오락프로그램의 언어순화 방안 및 결어
1. 순화방안
1.1 방송사 자체심의 강화
1.2 방송위원회 등의 언어분야 심의기능 강화
1.3 시청자 운동의 활성화
1.4 교정자막 제공을 통한 순화유도
1.5 시청자 참여를 통한 프로그램 언어순화
2. 결 어

본문내용

Ⅰ. 서 론
텔레비전을 흔히 바보상자라고 부른다. 엄청난 양의 시청각적 내용들을 쏟아내어 생각할 겨를도 없이 맹목적,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는 시청자들의 판단마비, 판단공백의 인지상황을 표현한 것 같다. 우리 일상에서 텔레비전은 여가시간의 상당부분 뿐 아니라 의식과 가치관, 패션 등 생활 전반에 걸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언어에 있어서도 텔레비전은 심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말을 막 배우기 시작한 아이들조차도 텔레비전에서 제공되는 무제한의 언어 자극에 노출되어 있고, 청소년들은 그들이 좋아하는 프로그램과 특히, 우상이 되어버린 인기연예인들이 사용하는 언어를 모방하는 것이 하나의 문화처럼 되어가고 있다. 문제는 우리의 텔레비전이 과연 비중에 부합되는 수준의 순화된 언어를 제공하고 있는가 하는 것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여러 유형의 프로그램 중에서 연예인들이 주로 출연하는 자막이 있는 좌담형 오락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다루어보고자 한다. 그 이유는 이들 프로그램들은 자막의 표기부터 출연자들의 적절하지 못한 언어사용에 이르기까지 텔레비전이 빚고 있는 언어오염의 문제들을 총체적으로 보여주는 전형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출연 연예인들은 아무런 거리낌 없이, 오히려 의도적으로 잘못된 말과 표현을 내뱉고 있으며, 이것이 시청자들에게는 단순히 재미를 준다는 이유로 면죄부가 주어지고 있는 분위기이다. 이들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을 감안할 때 우려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