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과] 페스탈로치

등록일 2004.05.2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스위스의 교육자. 취리히 출생. 취리히 대학에 재학 중 애국자 단체에 소속되어 사회 운동에 가담하였으며, 1769년 같은 단체원이던 안나와 결혼하였다. 71년 노이호프에 농민학교를 세웠으나 실패한 후 사색과 저술 생활로 세월을 보냈다. 98년 프랑스 혁명의 여파가 스위스로 밀려왔을 때 슈탄스에 고아원을 설립, 전쟁고아를 돌보았다. 그 후 부르크도르프, 이베르돈에 학교를 세워 독자적인 교육 방법을 실천하다가 만년에는 다시 노이호프로 돌아갔다.
당시의 유럽 사회를 분석하여, 계층간에 존재하는 불평등을 지적하고 이의 시정은 정당한 교육으로만 가능하다고 주장하였다. 즉, 민중에게 바른 지성의 힘을 기르게 하면 민중은 스스로의 힘으로 그들의 사회적 지위를 높이려 할 것이라는 입장에서 인간 학교의 이상을 제안하였다.
또한 바른 지성의 힘을 체질화하기 위해서 형(形)·수(數)·어(語)의 개념을 직관적 경험을 통해서 부여해야 함을 강조하였는데, 이는 인간에게 내재하는 자발성·자기 활동에 의해 가능하다고 해석하고 기초 도야의 이념을 구체적으로 펼쳤다. 도덕적 도야의 근원을 부모와 자식 간의 사랑과 믿음의 관계에서 찾으면서 생활이 도야한다는 입장을 역설하였다.
빈민교육을 주창했고, 학생 자신의 능력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고안된 교수법을 강조했다. 페스탈로치의 방법론은 널리 인정받았으며, 대부분의 교육원리는 현대 초등교육에 흡수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