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 프랑스의 영화

등록일 2004.05.28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EU의 중심국가 프랑스의 영화에 대하여 조사한 리포트 입니다. 프랑스 영화의 전반적인 개관과 영화사를 비롯 헐리우드 영화와의 비교까지 다양하게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프랑스 영화의 역사
♥ 1890년대- 뤼미에르 형제(Les Lumi res)와 조르주 멜리에스(Georges M li s)
♥ 1900년대- 파테와 고몽 그리고 필름 다르(Path , Gaumont et Film d'art)
♥ 1910년대- 제 1차 세계대전과 프랑스 영화의 쇠퇴
♥ 1920년대- 초현실주의, 아방가르드, 인상주의 영화
♥ 1930년대- 시적 리얼리즘과 유성 영화의 황금기(Le r alisme po tique et l'age d'or du cinema parlant)
♥ 전후 프랑스 영화
♥ 1950년대- 작가주의(Auteurisme)
♥ 누벨바그(Nouvelle Vague)
♥ 1960∼1970년대- 포스트 누벨 바그 시대
♥ 1980년대- 프랑스 영화의 위기와 네오 바로크 영화
♥ 1990년대
♥ 오늘날의 프랑스 영화
☞프랑스 영화의 미래…
♣ 칸느 영화제(Cannes Film Festival)-1946년 개최

(2) 프랑스 필름 보관소(시네마테크 프랑세즈)-1968년

(3) 프랑스 영화 학교
파리대학( L'Universit de Paris)
국립뤼미에르대학교( L'Ecole Nationale Louis Lumiere)
페미스( FEMIS)

(4) 프랑스의 영화 정책

(5) 프랑스 영화 VS 헐리우드 영화

본문내용

(1) 프랑스 영화의 역사
프랑스 영화는 미국의 헐리우드 영화와 함께 전 세계 영화시장에서 양대 산맥을 이룬다. 프랑스가 지금까지도 세계 영화의 판도에 미국만큼이나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자부심을 갖는 데에는 나름대로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우선, 20세기를 전후로 뤼미에르 형제(Les Lumi res)와 조르주 멜리에스(Georges M li s)라는 영화의 선구자들이 나타나 영화라는 장르를 탄생시켰다. 즉 뤼미에르 형제가 최초로 시네마토그래프를 발명하면서 프랑스 영화는 시작, 발전 되어왔다. 1920년대에는 초현실주의와 아방가르드 영화운동을 주도하며 세계 예술영화의 중심지 역할을 했다. 또, 1950년에는 작가주의라는 새로운 영화 이론을 주창해 영화를 대중문화 산업의 틀에 박힌 구조에서 벗어나게 했고, 1960년대에는 누벨바그(Nouvelle vague)라는 새로운 경향을 선보이며 세계 영화사를 고전 영화와 현대 영화로 나누어 놓았다. 1970년대 들어 TV의 대중적 보급으로 전 세계 영화산업이 사실상 전면적인 하강의 시기를 겪기 전까지, 프랑스는 영화사의 매 시점마다 새로운 스타일과 문제의식을 내놓으며 세계 영화의 흐름을 주도해 온 것이다.
프랑스는 무성 영화기부터 다른 어느 나라보다 먼저 기반을 구축하였으며, 오락성을 추구하는 미국영화와는 달리 예술성을 중시, 세계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최근 몇몇 국내외의 정세로 프랑스 영화 산업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국내적으로는 전통적으로 수많은 소규모영화회사가 분립하여 각기 독자적 제작활동을 하는 것이 특징인 프랑스 영화산업이 85년 이후 UGC사, 파테사, 고몽사 등 대규모 3개 보급회사가 영화의 반수 이상을 관장하고 있어 유통구조에 두드러진 편중현상을 보이며 90년대에는 연 제적편수의 반을 TV와 공동 제작해야 할 만큼 TV의 위력에 영화계가 위협받고 있다. 국외적으로는 94년 UR협정 체결로 미국 영화에 대한 전면적 개방의 위기에 처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