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 조선초 지방통제정책

등록일 2004.05.27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도움되세요!

목차

1.서론

2.본론
2-1 군현제중심의 지방행정
2-2 경재소와 유향소
2-3 향리와 수령
2-4관찰사

3.결론

본문내용

1.서론
조선조 역대 지방통치의 기본방식은 왕권의 강약, 집권체제의 강화와 이완, 재지사족과 향촌사회의 성장추세 및 훈구파와 사림파라는 집권세력의 성향에 따라 상이하였다.
따라서, 조선시대 지방행정제도는 중앙집권체제의 강화에 기반을 두고 있었다. 중앙집권체제란 지방분권에 대비되는 통치방식으로 모든 정치·군사·사회·문화 따위의 권력을 중앙으로 집중시키는 통치행정의 형태이다. 이러한 정치구조는 태종대부터 본격적으로 정비되기 시작하여 성종대에 반포된 『經國大典』에 의해 고정화되었다. 지방에 대한 통치체제는 일단 15세기에 완비를 보았으며, 그 특징을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2.본론
2-1 군현제중심의 지방행정
지방 통치체제의 근간인 군현제는 신라와 고려시대를 거치면서 점차 정비되어 마침내 15세기에 들어와서 획기적으로 개혁되었다. 고려의 다원적인 도제가 일원적인 8도체제로 개편되고 신분적· 계층적인 군현 구획을 명실상부한 행정구역으로 개혁하는 과정에서 屬縣과 鄕·所·部曲·處·莊 등 任內의 정리, 소현의 병합, 군현 명칭의 개정 등을 단행하였다. 또한 고려의 事審官制가 경재소와 유향소로 분화되어 발전해 나갔는가 하면, 임내의 소멸과 直村化 및 인구의 증가에 따른 자연촌의 성장과 함께 군현의 하부 구획으로 새로운 면리제가 점차 정착되어 나갔다.

참고 자료

이태진 ,『한국사회사연구』 지식산업사, 1986.
강만길 외 11 ,『한국사7』 한길사, 1994.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 23』 국사편차위원회, 199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