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물질, 생명] 생명의 발생과 기원 (역사로 본 생명의 기원)

등록일 2004.05.27 워드파일MS 워드 (doc) | 9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역사로 본 생명의 발생, 역사로 본 생명의 기원
에 대하여 각각의 학자들의 견해와 실험 내용을 요약하였고 각 주제에 대해 약간씩의 결론을 내린 레포트 입니다.
'물질과생명' 수업 시간에 내준 과제 이구요~ 정리 잘 되어 있습니다. 오타도 없기 때문에 따로 손 볼 필요도 없을듯..

목차

<역사로 본 생명의 발생>
1. 아리스토텔레스
2. 헬몬트
3. 레디
4. 뷔퐁
5. 파스퇴르
-결론

<역사로 본 생명의 기원>
1. 오파린
2. 아레니우스
3. 유레이와 밀러의 실험
4. 폭스
- 참고자료 : 화학진화
- 결론

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 (Aristoteles, BC384-322)
고대 그리스 이오니아(lonia) 학파의 자연 철학자들은 열과 공기 그리고 태양에 의해 생물은 우연히 발생하였다고 보았다. 그 중 대표적인 철학자였던 아리스토텔레스는 생물은 양친으로부터 태어나기도 하지만 무생물로부터 우연히 발생하기도 한다는 자연발생설을 주장하였다. 당시에는 실험으로 통한 검증의 단계 없이 관찰만을 통해 바로 학설이 만들어지던 시기였다. 예를 들어 연못 속의 생물들이 물이 마르면 사라져버렸다가 비가 와서 물이 고이면 다시 나타나는 것을 보고, 생물들이 연못 밑바닥의 진흙으로부터 생겨난다고 믿었으며, 또 많은 사람들이 썩은 고기에서 구더기가 생기고, 축축한 흙에서 지렁이가 생긴다고 믿었다. 생명기원에 대한 고대인들의 인식이 세계적으로 동일한 것은 아니었지만, 우연한 계기로 생명이 발생되었다는 생각은 널리 퍼져 있었던 것 같다. 이런 진화론적 생명관은 고대 인도의 경전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헬몬트 (Jan Baptistavan Helmont,1579-1644)
벨기에 화학자·의학자. 브뤼셀 출생. 1599년 루뱅에서 철학과 의학을 공부하고 스위스·이탈리아·프랑스 등지를 여행하였다. 1609년 박사학위를 받고 브뤼셀 근교에 정착하여 빈민에 대한 의료봉사와 화학실험에 전념하였다. 생리·병리현상을 화학적 과정으로 생각하는 P.A.파라켈수스의 사상을 신봉하였으며, 주로 마술적·연금술적 색채의 실험을 수행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