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흑인 인권의 역사

등록일 2004.05.27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말 열심히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노예제도의 확대
2. 노예제도와 지방색
3. 노예제도 폐지론자들
4. 분열된 남부
5. 민권 운동의 기원
6. 인종차별의 철폐
7. 흑인운동의배경
8. 몽고메리버스승차거부운동

본문내용

이때까지 별로 사회의 주의를 끌지 못했던 노예제도가 국가적 문제로서 매우 큰 중요성을 띠게 되었다. 공화국 초기에 북부의 州들이 노예들을 즉각적으로 또는 점차적으로 해방시킬 준비를 하고 잇을 때, 여러 지도자들은 앞으로 노예제도가 없어지리라고 생각했다. 1786년 조지 워싱턴은 "노예제도를 서서히, 확실하게, 그리고 눈에 뛰지 않게 폐지시킬 수 있는" 어떤 계획이 채택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썼다. 세 명 모두 버지니아주 출신인 재퍼슨, 매디슨 및 먼로를 비롯한 남부의 다른 지도적 정치가들도 이와 비슷한 말들을 했다. 그 후 노예 무역이 폐지된 1808년에 와서는 노예제도가 머지않아 없어지리라고 생각한 남부 사람들이 많았다. 그러나 그 기대는 실현되지 않았다. 그 다음 세대 동안에 새로운 경제적 요인들이 노예제도로 하여금 1790년 이전보다 더 많은 이익을 낳게 만들자 남부는 노예제도를 지지하여 굳게 뭉쳤기 때문이다.
그러한 경제적 요인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새로운 품종의 면화가 들어오고, 또 엘리 휘트니라는 사람이 1793년에 면화씨를 빼내는 조면기를 발명한 데에 자극받아 남부에서 면화재배가 크게 활기를 띠게 되었다는 사실이다. 동시에 방직업을 대규모로 할 수 있게 만든 산업혁명으로 원면에 대한 수요가 엄청나게 늘어났다. 또 1812년 이후 서부의 광활한 땅이 개척할 수 있게 되자 면화를 재배할 수 있는 땅이 크게 확대되었다. 면화문화는 동해안 지대의 州들로부터 급속히 남부의 여러 州를 거쳐, 미시시피강 하류 지역과 마침내는 텍사스에 이르기까지 확대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