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유통과 마케팅] 델 컴퓨터 마케팅전략

등록일 2004.05.2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 델 컴퓨터 소개
*델 컴퓨터의 전략
*델 컴퓨터의 SCM
- 고객과 부품공급사를 직결, 7일분의 재고를 1일로
단축
- 지불보다 입금이 빠르다.
- "Supply Commerce"를 추진
*델 컴퓨터의 성과

본문내용

델 컴퓨터의 전략

델 컴퓨터가 사이버 경영으로 지향하는 목표는 완전한 고객주문형 생산이다.
기존의 주문형 생산 즉 맞춤 서비스(Build-to-Order)는 재래시장에서처럼 기존 제품에 약간의 손질만 더해 고객이 고르도록 하는 것이다. 반면에 델 컴퓨터는 고객이 처음부터 물건의 품질과 가격을 결정하는 고객주도의 제품생산과 판매 (Configure-to-Order)를 가능하게 했다. 예전에는 소형 상점 또는 업체나 가능했던 고객과의 일대일 대응을 대기업도 할 수 있게 한 것이다.
델 컴퓨터는 사업을 온라인상으로 전환하면서 컴퓨터 각각의 모델에 대해 가격우위를 제공하고 고객이 개인적으로 주문하도록 했다. 이를 위해 델 컴퓨터가 한 일은 인터넷상에 다양한 상품정보를 제공한 것이었다.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에 관한 정보 즉 수익의 증대를 목적으로 부가적인 특징, 보충적인 상품(노트북을 위한 프린터 등), 액세서리(컴퓨터 가방) 등 다양한 선택 옵션까지 보여줬다. 고객들이 알기 쉽게 그래픽 등 다양한 기술도 사용했다. 최종 계산 전에 부가기능을 추가하겠느냐는 질문을 통해 구매의욕을 북돋았다.
이러한 델의 1대1 판매방식은 사후서비스에도 해당된다.
무료전화 지원제도와 고객이 언제 어디서든 수리를 의뢰할 경우 바로 다음 날 기술자를 파견하는 익일 출장서비스제도가 대표적인 사후서비스다. 또한 인터넷에서 고객 스스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를 위해 △대화방과 개인별 지원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기능 추가 △부품과 개발업체의 연결 가능 △문제점 해결 △서비스 정보 제공 등의 지원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 온라인 서비스를 제품별, 내용별, 개인 등록번호별 제공까지 할 수 있게 했다. 기존 고객이 끊임없이 델 컴퓨터와 접촉할 수 있도록 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