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경해석학] 성경해석학

등록일 2004.05.27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종교개혁이 성경 해석사에 갖는 의미가 무엇인지 논술하라.
2. 역사비평적 해석방법(특징)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그것에 대해 비평해 보라.
3. 문학적 해석의 특징과 공헌과 한계에 대하여 논술하라.
4. 해석자의 본질과 역할에 대하여 논술하라.
5. 해석에 있어서 성령의 역할에 대하여 논술하라.
1) 영감 가운데서의 성령의 역할
2) 성경을 정경으로 형성하고 결정하는 과정에서의 성령의 역할
3) 성경해석과 적용에 있어서 성령의 역할
6. 해석과 영성의 관계에 대하여 논술하라.
7. 단어연구(어휘의미론)의 적절한 방법과 그 절차에 대하여 논술하라.
8. 문장분석을 분석화한 방법(Fee의 방법)에 대하여 기술하라.
9. 복음서를 내러티브로 이해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서술해 보라.
10. 신약서신의 본질에 대하여 기술하라.
11. 신학적 해석의 필요성과 그 방법에 대하여 기술하라.

본문내용

1. 종교개혁이 성경 해석사에 갖는 의미가 무엇인지 논술하라.
종교개혁은 성경 해석사에 있어 일대 전환점을 형성한다. 그것은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이 교회의 잘못된 전통으로부터 탈출하게 되는 사건이다. 즉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며, 그 가운데 그리스도가 현존하는 성경 자체의 존재론적인 의미를 회복하게 되었고, 그 결과 성경의 권위가 교회나 전통의 권위보다 우선하게 되었다. 특히 성경은 단순히 역사적 문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구원을 선포하는 설교를 위한 본문으로 제시되었다. 이 경우 성경의 중심 주제는 예수 그리스도이며, 모든 성경은 이 관점에서 해석되었다.
종교개혁자들은 기존의 교회의 권위에 기초한 성경의 알레고리적인 해석 대신 성경 본문에 대한 문법적-역사적 해석을 시도하였다. 이러한 해석은 해석자에게 막중한 책임을 요구하는데, 이제까지의 해석 과정에서 통제력을 발휘하던 전통과 교회의 권위 대신 해석자 각자에게 보다 주의깊고 적절하게 해석해야 할 책임이 주어졌기 때문이다.
종교개혁자들은 전통과 제도적 교회의 타락한 권위에 반발하여 성경의 권위를 회복하였을 뿐 아니라, 성경의 본질을 발견하였다. 특히 개혁자들은 사도적 교회의 기독론적이고 복음적인 모습으로 돌아가려고 하였다. 이 경우에 그리스도의 대속적인 죽음과 부활의 중요성이 강조되었고, 이신칭의 교리는 성경의 맥을 뚫는 중심주제가 되었던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