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구약신학] 구약신학

등록일 2004.05.27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구약신약
1. 구약의 정경에 대해서 논하라.
2. 사본 비평의 개념을 정의하고 그 필요성에 대해 예문을 들면서 설명하라.
3. 문서설의 발달 과정과 그 내용을 전개하고 신학적인 문제점을 서술하라.

모세오경
1. 옛 언약과 새 언약의 연속성과 비연속성에 대해 논하라.
1-1. 옛 언약과 새 언약의 연속성
1-2. 옛 언약과 새 언약의 비연속성
2. 신약교인도 율법을 지켜야 하는가? 언약신학적 관점에서 서술하라.
3. 다윗언약에서 약속된 "왕권"이 어디에 세워지는가에 대하여 언약신학적 관점에서 서술하라.

본문내용

1. 구약의 정경에 대해서 논하라.
정경이란 말은 헬라어 (자, 척도)에서 온 것으로 '영감의 표준에서 측정된 책'이란 뜻을 가진다. '카논'이라는 말은 알렉산드리아의 오리겐이 처음 사용한 것으로 추측되지만 확실치 않다.
유대인들은 히브리어 성경을 셋으로 구분하는데, 책 수를 22권으로 구분하는 알렉산드리아 방식, 24권으로 구분하는 팔레스타인, 유대 방식이 있다.22권 구분법에 따르면 24권 구분법에서 사사기와 룻기를 하나로 묶고, 예레미야와 예레미야 애가를 하나로 묶는다.
그러나 구약 24권은 기록 당시 의심 없이 유대인들에 의해 수납되었다. 종교회의에 의해 정경으로 확정되었지만 그것은 이미 유대인들이 정경으로 전수해 오던 것을 재확인한 것에 불과하였다.
이러한 히브리 성경을 정경으로 채택한 이유는 그것이 놀라운 성취력과 증험의 표적뿐 아니라 자체의 내외적인 증거가 분명하기 때문이다. 성경이 영감된 증거는 "여호와께서 …에게 이르시되", "여호와께서 가라사대"와 같은 어구, 즉 성경 자체가 문헌적으로 증거한다.
다운로드 맨위로